CABasicAnimation 노트

8765 단어
실례화
메서드 animationWithKeyPath: CABasicAnimation을 인스턴스화하고 Layer의 속성을 주요 경로로 등록합니다.
//  y   
CABasicAnimation *transformAnima = [CABasicAnimation animationWithKeyPath:@"transform.rotation.y"];

애니메이션 설정
애니메이션의 속성 및 설명 설정
등록 정보
속성 설명
duration
애니메이션 길이
repeatCount
반복되는 횟수.끊임없이 HUGE 로 반복 설정VALF
repeatDuration
애니메이션의 시간을 설정합니다.이 시간 동안 애니메이션은 횟수를 따지지 않고 계속 실행됩니다.
beginTime
애니메이션이 시작되는 시간을 지정합니다.처음부터 몇 초 지연되면 [CACurrentMediaTime()+초]로 설정하는 방식
timingFunction
애니메이션의 속도 변화 설정하기
autoreverses
애니메이션이 끝날 때 역애니메이션을 실행할지 여부
fromValue
변경된 속성의 시작값
toValue
변경된 속성의 끝 값
byValue
변경된 속성이 같은 시작값의 변경량
transformAnima.fromValue = @(M_PI_2);
transformAnima.toValue = @(M_PI);
transformAnima.timingFunction = [CAMediaTimingFunction functionWithName:kCAMediaTimingFunctionEaseInEaseOut];
transformAnima.autoreverses = YES;
transformAnima.repeatCount = HUGE_VALF;
transformAnima.beginTime = CACurrentMediaTime() + 2;```
####             
    ```removedOnCompletion、fillMode```        。

transformAnima.removedOnCompletion = NO; transformAnima.fillMode = kCAFillModeForwards;```
설명: 애니메이션이 끝난 후에 왜 원래 상태로 돌아갑니까?우선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레이어 애니메이션이 운행하는 과정이 어떠한가?사실 우리가 하나의 보기에 레이어 애니메이션을 추가할 때, 진정으로 이동하는 것은 우리의 보기 자체가 아니라presentation 레이어의 캐시입니다.애니메이션이 시작될 때presentation layer가 움직이기 시작하고 원시 layer가 숨겨지며 애니메이션이 끝날 때presentation layer가 화면에서 제거되고 원시 layer가 표시됩니다.이것은 왜 우리의 보기가 애니메이션이 끝난 후에 다시 원래의 상태로 돌아왔는지 설명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전혀 움직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것은 애니메이션이 이동하는 과정에서 우리가 왜 애니메이션에 대해 어떠한 조작도 할 수 없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따라서 레이어 애니메이션을 완성한 후에 레이어 속성을 최종 상태의 속성으로 설정한 다음presentation 레이어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애니메이션 추가
[self.imageView.layer addAnimation:transformAnima forKey:@"A"];```
       
 *    CABasicAniamtion              ,        layer       
 *    `addAnimation:forKey:`   CABasicAniamtion       copy    。          layer   ,              layer  。

####fillMode     
                    。    `kCAFillModeRemoved`
。
     
 * kCAFillModeRemoved      ,        beginTime     (     beginTime  ,       ),         layer       。

![](http://upload-images.jianshu.io/upload_images/701353-9687e7d2ae6922f3.png?imageMogr2/auto-orient/strip%7CimageView2/2/w/1240)

 * kCAFillModeForwards      ,      layer              , removedOnCompletion        YES,           layer      ,  removedOnCompletion   NO。

![](http://upload-images.jianshu.io/upload_images/701353-30a2dedf0702e9d2.png?imageMogr2/auto-orient/strip%7CimageView2/2/w/1240)

 * kCAFillModeBackwards      ,            ,        beginTime  。    ,    ,       ,         。

![](http://upload-images.jianshu.io/upload_images/701353-497aa88d69466737.png?imageMogr2/auto-orient/strip%7CimageView2/2/w/1240)

 * kCAFillModeBoth     kCAFillModeForwards   kCAFillModeBackwards     

![](http://upload-images.jianshu.io/upload_images/701353-f12794b16885b782.png?imageMogr2/auto-orient/strip%7CimageView2/2/w/1240)

####Animation Easing   
     `timingFunction`    ,          

######(1)    `functionWithName:`
       ,               :
 * kCAMediaTimingFunctionLinear     ,                       。       。

 * kCAMediaTimingFunctionEaseIn     ,        ,       。
![](http://upload-images.jianshu.io/upload_images/701353-1a1687648bfad46c.png?imageMogr2/auto-orient/strip%7CimageView2/2/w/1240)

 * kCAMediaTimingFunctionEaseOut     ,         ,        。![](http://upload-images.jianshu.io/upload_images/701353-3390f035bf9ba315.png?imageMogr2/auto-orient/strip%7CimageView2/2/w/1240)

 * kCAMediaTimingFunctionEaseInEaseOut     ,             ,          。![](http://upload-images.jianshu.io/upload_images/701353-beadef5d454a9926.png?imageMogr2/auto-orient/strip%7CimageView2/2/w/1240)
######(2)    functionWithControlPoints: : : :  ,      ,    。
####         
 * repeatCount          
 * autoreverses      NO,      YES
 * speed                   speed  ,          。

animation.speed = 2;``` 또는layer에speed 속성을 설정하면 이 보기의 모든 애니메이션이 속도를 올리고 이 보기의 모든 하위 보기의 애니메이션도 속도를 올립니다.speed 두 가지는 주의해야 한다. (1) 애니메이션 시간을 4s로 설정하고 speed를 2로 설정하면 애니메이션은 2s만 있으면 실행할 수 있다.(2) 애니메이션의speed와layer의speed를 동시에 설정하면 실제speed는 둘을 곱한다.
사용 요약
  • 애니메이션이 완료되면 애니메이션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removedOnCompletion 속성을 NO
  • 로 설정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fillMode는 기본값을 최대한 취하면 됩니다. 기본값을 설정하지 마세요.극히 개별적인 상황에서만 우리는 그것의 값을 수정할 것이다. 나중에 말하자면, 여기는 먼저 구덩이를 차지할 것이다.
  • 때때로 보기가 번쩍이는 문제를 해결하고 레이어의 속성 값을 애니메이션의 마지막 값으로 설정한 다음에 레이어 애니메이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예(모바일 애니메이션 구현)
    직접 부호
    CABasicAnimation *positionAnima = [CABasicAnimation animationWithKeyPath:@"position.y"];
    positionAnima.duration = 0.8;
    positionAnima.fromValue = @(self.imageView.center.y);
    positionAnima.toValue = @(self.imageView.center.y-30);
    positionAnima.timingFunction = [CAMediaTimingFunction functionWithName:kCAMediaTimingFunctionEaseIn];
    positionAnima.repeatCount = HUGE_VALF;
    positionAnima.repeatDuration = 2;positionAnima.removedOnCompletion = NO;
    positionAnima.fillMode = kCAFillModeForwards;
    [self.imageView.layer addAnimation:positionAnima forKey:@"AnimationMoveY"];
    

    조합 애니메이션 구현
    CABasicAnimation *positionAnima = [CABasicAnimation animationWithKeyPath:@"position.y"];
    positionAnima.fromValue = @(self.imageView.center.y);
    positionAnima.toValue = @(self.imageView.center.y-30);
    positionAnima.timingFunction = [CAMediaTimingFunction functionWithName:kCAMediaTimingFunctionEaseIn];
    CABasicAnimation *transformAnima = [CABasicAnimation animationWithKeyPath:@"transform.rotation.y"];
    transformAnima.fromValue = @(0);
    transformAnima.toValue = @(M_PI);
    transformAnima.timingFunction = [CAMediaTimingFunction functionWithName:kCAMediaTimingFunctionEaseInEaseOut];
    CAAnimationGroup *animaGroup = [CAAnimationGroup animation];
    animaGroup.duration = 2.0f;
    animaGroup.fillMode = kCAFillModeForwards;
    animaGroup.removedOnCompletion = NO;
    animaGroup.animations = @[positionAnima,transformAnima];[self.imageView.layer addAnimation:animaGroup forKey:@"Animation"];
    

    애니메이션 시작 및 끝 이벤트 가져오기
    애니메이션의 시작과 끝 이벤트를 얻기 위해서는 프로토콜이 필요합니다
    positionAnima.delegate = self;```
          
    

    //애니메이션이 시작되면
  • (void) animationDidStart: (CAAnimation*) anim {NSLog(@ 시작됨);}//애니메이션 끝
  • (void) animationDidStop: (CAAnimation*) anim finished: (BOOL) flag {//방법의 flag 매개 변수는 애니메이션이 자연적으로 끝났는지 끊겼는지 나타낸다. 예를 들어removeAnimationForKey: 방법 또는removeAnimationForKey 방법을 호출했는데 flag는 NO이고 정상적으로 끝났으면 flag는 YES. NSLog(@'끝')}
  •                                
        
    
    ######   :
                    ,      。     ,     
    

    [self.imageView.layer addAnimation:animaGroup forKey:@"Animation"];``` 따라서 키에 따라 서로 다른 애니메이션을 구분할 수 있다
    //     
    - (void)animationDidStart:(CAAnimation *)anim{
       if ([anim isEqual:[self.imageView.layer animationForKey:@"Animation"]]) { 
          NSLog(@"      ");
       }
    }
    

    Note: 애니메이션을 하나의 속성으로 저장한 다음에 다시 비교해서 어떤 애니메이션이 불가능한지 판정합니다.위탁으로 전송해야 하는 애니메이션 파라미터는 원시 값의 깊은 복사본이지 같은 값이 아니다
    방식 2
    애니메이션을 추가하는 보기가 국부 변수일 때, 이 방법으로 애니메이션에 키-value 쌍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positionAnima setValue:@"PositionAnima" forKey:@"AnimationKey"];
    [transformAnima setValue:@"TransformAnima" forKey:@"AnimationKey"];
    

    따라서 키의 값에 따라 서로 다른 애니메이션//애니메이션이 끝날 때
    - (void)animationDidStop:(CAAnimation *)anim finished:(BOOL)flag{
        if ([[anim valueForKey:@"AnimationKey"]isEqualToString:@"PositionAnima"]) { 
            NSLog(@"          "); 
        } else if ([[anim valueForKey:@"AnimationKey"]isEqualToString:@"TransformAnima"]){ 
            NSLog(@"        ");
        }
    }
    

    자주 사용하는 animationWithKeyPath 값의 요약

    설명
    사용 형식
    transform.scale
    비례전환
    @(0.8)
    transform.scale.x
    넓은 비율
    @(0.8)
    transform.scale.y
    높은 비율
    @(0.8)
    transform.rotation.x
    x축 주위를 회전
    @(M_PI)
    transform.rotation.y
    Y축 주위를 회전
    @(M_PI)
    transform.rotation.z
    Z축 주위를 회전
    @(M_PI)
    cornerRadius
    필렛 설정
    @(50)
    backgroundColor
    배경색 변화
    (id)[UIColor purpleColor].CGColor
    bounds
    크기
    [NSValue valueWithCGRect:CGRectMake(0, 0, 200, 200)];
    position
    위치(중심점 변경)
    [NSValue valueWithCGPoint:CGPointMake(300, 300)];
    contents
    내용, 예를 들어 UIImageView 이미지
    imageAnima.toValue = (id)[UIImage imageNamed:@"to"].CGImage;
    opacity
    투명도
    @(0.7)
    contentsRect.size.width
    수평 스트레치 배율 조정
    @(0.4) 0~1 사이가 제일 좋아요.
    특히 이 글은 작가 에서 왔습니다. 저는 소장하기가 힘들어 보이기 때문에 직접 떼어 공부하고 상을 주면 원작자에게 모두 상을 드리겠습니다.
    저의 웨이보와 블로그에 관심을 가져주신 것을 환영합니다.

    좋은 웹페이지 즐겨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