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4.2 클래스 - 복사 생성자
씹어먹는 C++ 강좌 따라하는 노트입니다.
new Class, delete Class[n]
윷놀이, 재기차기, 화투와 같은 한국 전통 민속놀이인 스타크래프트1의 마린을 C++로 구현해봅시다.
#include <iostream>
class Marine {
int hp; // 마린 체력
int coord_x, coord_y; // 마린 위치
int damage; // 공격력
int is_dead;
public:
Marine(); // 기본 생성자
Marine(int x, int y); // x, y 좌표에 마린 생성
int attack(); // x, y 좌표에 마린 생성
void be_attacked(int damage_earn); //입는 데미지
void move(int x, int y); // 새로운 위치
void show_status(); // 상태 띄우기
};
Marine::Marine(){
hp = 50;
coord_x = coord_y = 0;
damage = 5;
is_dead = false;
}
Marine::Marine(int x, int y){
coord_x = x;
coord_y = y;
hp = 50;
damage = 5;
is_dead = false;
}
void Marine::move(int x, int y){
coord_x = x;
coord_y = y;
}
int Marine::attack(){
return damage;
}
void Marine::be_attacked(int damage_earn){
hp -= damage_earn;
}
void Marine::show_status(){
std::cout << "** Marine **" << std::endl;
std::cout << " Loacation : ( " << coord_x << ", " << coord_y << ")" << std::endl;
std::cout << " HP : " << hp << std::endl;
}
int main(){
Marine marine1(2,3);
Marine marine2(3,5);
marine1.show_status();
marine2.show_status();
std::cout << std::endl << "마린 1 이 마린 2 를 공격!" << std::endl;
marine2.be_attacked(marine1.attack());
marine1.show_status();
marine2.show_status();
}
- 마린1 이 마린2를 공격하는 코드이다.
마린을 저런식으로 하나하나 만드는건 힘들다. 그럼 new를 사용해서 만들어보자.
int main(){
Marine * marine[100];
marine[0] = new Marine(2,3);
marine[1] = new Marine(3,5);
marine[0]->show_status();
marine[1]->show_status();
std::cout << std::endl << "마린 1 이 마린 2 를 공격" << std::endl;
marine[1]->be_attacked(marine[0]->attack());
marine[0]->show_status();
marine[1]->show_status();
delete marine[0];
delete marine[1];
}
- 결과는 똑같다.
- new는 malloc과 메모리 할당을 시켜주는건 같은데, 조금 다름
- 클래스 생성자를 부를 수 있다는 점에서 다름.
- C와 C++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음.
- new 를 했으면 delete 도 꼭 해줘야한다.
소멸자
마린에게 이름을 부여해주고 컴파일을 해보자.
class Marine {
int hp; // 마린 체력
int coord_x, coord_y; // 마린 위치
int damage; // 공격력
char * name; // 이름
int is_dead;
public:
Marine(); // 기본 생성자
Marine(int x, int y); // x, y 좌표에 마린 생성
Marine(int x, int y, const char* marine_name); // x, y 좌표에 이름을 가진 마린 생성
int attack(); // x, y 좌표에 마린 생성
void be_attacked(int damage_earn); //입는 데미지
void move(int x, int y); // 새로운 위치
void show_status(); // 상태 띄우기
};
Marine::Marine(){
hp = 50;
coord_x = coord_y = 0;
damage = 5;
name = NULL;
is_dead = false;
}
Marine::Marine(int x, int y){
coord_x = x;
coord_y = y;
hp = 50;
damage = 5;
name = NULL;
is_dead = false;
}
Marine::Marine(int x, int y, const char* name){
coord_x = x;
coord_y = y;
hp = 50;
damage = 5;
name = new char[strlen(name) +1];
is_dead = false;
}
...
- 결과가 잘 나온다.
근데 클래스 내에서 메모리를 부여해놓고 delete 하는 코드도 없이 사용해버렸다.name = new char[strlen(name) +1];
- 이렇게 되면 메모리 누수문제가 발생한다.
- C++에서는 이런 일을 방지하기위해 '소멸자(Destructor)' 라는 것을 지원한다.
소멸자를 사용해보자.
class Marine {
int hp; // 마린 체력
int coord_x, coord_y; // 마린 위치
int damage; // 공격력
char * name; // 이름
int is_dead;
public:
Marine(); // 기본 생성자
Marine(int x, int y); // x, y 좌표에 마린 생성
Marine(int x, int y, const char* marine_name); // x, y 좌표에 이름을 가진 마린 생성
~Marine(); // 소멸자
int attack(); // x, y 좌표에 마린 생성
void be_attacked(int damage_earn); //입는 데미지
void move(int x, int y); // 새로운 위치
void show_status(); // 상태 띄우기
};
Marine::Marine(){
hp = 50;
coord_x = coord_y = 0;
damage = 5;
name = NULL;
is_dead = false;
}
Marine::Marine(int x, int y){
coord_x = x;
coord_y = y;
hp = 50;
damage = 5;
name = NULL;
is_dead = false;
}
Marine::Marine(int x, int y, const char* marine_name){
coord_x = x;
coord_y = y;
hp = 50;
damage = 5;
name = new char[strlen(marine_name) +1];
strcpy(name, marine_name);
is_dead = false;
}
Marine::~Marine() {
std::cout << name << " 의 소멸자 호출 ! " << std::endl;
if (name != NULL) {
delete[] name;
}
}
- 소멸자를 사용하여 결과를 확인해보니, 클래스 삭제시 자동으로 소멸자가 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delete 시 꼭 소멸자를 사용해야하는 클래스(메모리를 추가적으로 사용한 클래스) 를 소멸시킬땐 위와 같이 delete 클래스[n]으로 어느클래스를 삭제할지 꼭 정해줘야한다.
소멸자가 필요가 없으면 안써줘도 되고, 안써줘도 Default소멸자가 있다.
Author And Source
이 문제에 관하여([C++] 4.2 클래스 - 복사 생성자), 우리는 이곳에서 더 많은 자료를 발견하고 링크를 클릭하여 보았다 https://velog.io/@psh4204/C-4.2-복사-생성자저자 귀속: 원작자 정보가 원작자 URL에 포함되어 있으며 저작권은 원작자 소유입니다.
우수한 개발자 콘텐츠 발견에 전념 (Collection and Share based on the CC Protoc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