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간단 한 미로 게임 실현

22479 단어 C++미궁
본 논문 의 사례 는 C+간단 한 미로 게임 을 실현 하 는 구체 적 인 코드 를 공유 하여 여러분 께 참고 하 시기 바 랍 니 다.구체 적 인 내용 은 다음 과 같 습 니 다.
문제 설명
프로그램 이 실 행 될 때 미로 지 도 를 보 여 줍 니 다.미로 중앙 에 쥐 한 마리 가 있 고 미로 오른쪽 아래 에 곡창 지대 가 있 습 니 다.게임 의 임 무 는 키보드 의 방향 으로 쥐 를 조종 하여 정 해진 시간 내 에 곡창 지대 로 가 는 것 이다.
기본 요구
(1)쥐 의 이미 지 를 식별 할 수 있 고 키보드 로 쥐 의 상하 좌우 이동 을 조종 할 수 있다.
(2)미궁 의 벽 은 충분히 튼튼 해서 쥐 가 벽 을 넘 지 못 한다.
(3)정확 한 검 측 결과 에 따 르 면 쥐 가 규정된 시간 안에 곡창 지대 에 가서 성공 을 알 리 고 경 로 를 제시 하지 않 으 면 실 패 를 알 린 다.
(4)편집 미로 기능 을 추가 하여 현재 미 로 를 수정 할 수 있 습 니 다.내용 을 수정 할 수 있 습 니 다.벽 이 길 을 바 꾸 고 길이 벽 을 바 꿀 수 있 습 니 다.
요 구 를 높이다
(1)관문 통과 와 점수 계산 기능 을 증가 합 니 다.
(2)미 로 를 벗 어 나 는 모든 경로 와 가장 짧 은 경 로 를 찾아낸다.
소스 코드
1.파일 main.cpp

#include<iostream>
#include"maze.h"//       ,        
#include<cstdlib>//       , rand  
#include<time.h>//         
#include<stdio.h>//      
#include<Windows.h>//         
#include<conio.h>//         

using namespace std;

void MainMenu();//        
void MeunGame(int num);//        
void Introduce();//    

int main()
{
 Maze maze_1(11, 11), maze_2(13, 13), maze_3(15, 15), maze_4(17, 17);//      
 int i = 0, choice = 0, choice_2, choice_3;
 char isexit = ' ', choice_1 = ' ';
 bool Go_on = false, judge[4] = { false };

 cout << "
\t "; for (i = 0;i < 4;i++) { Sleep(500); cout << "・"; } system("cls"); Introduce();// system("cls"); MainMenu();// cout << "
\t :(1~4)"; cin >> choice; while (1) { switch (choice) { case 1: for (i = 1;i <= 4;i++) { if (i == 1) { MeunGame(i);// system("cls"); maze_1.Show_Map(); judge[0] = maze_1.Move(); if (judge[0] == true) { cout << " "; maze_1.KeepMap(); cout << " :(Y|N)" << endl; cin >> choice_1; if (choice_1 == 'y' || choice_1 == 'Y') { Go_on = true; } else if (choice_1 == 'n' || choice_1 == 'N') { Go_on = false; } } else { system("pause"); break; } } else if (i == 2) { MeunGame(i); system("cls"); maze_2.Show_Map(); judge[1] = maze_2.Move(); if (judge[1] == true) { cout << " "; maze_2.KeepMap(); cout << " :(Y|N)" << endl; cin >> choice_1; if (choice_1 == 'y' || choice_1 == 'Y') { Go_on = true; } else if (choice_1 == 'n' || choice_1 == 'N') { Go_on = false; } } else { system("pause"); break; } } else if (i == 3) { MeunGame(i); system("cls"); maze_3.Show_Map(); judge[2] = maze_3.Move(); if (judge[2] == true) { cout << " "; maze_3.KeepMap(); cout << " :(Y|N)" << endl; cin >> choice_1; if (choice_1 == 'y' || choice_1 == 'Y') { Go_on = true; } else if (choice_1 == 'n' || choice_1 == 'N') { Go_on = false; } } else { system("pause"); break; } } else if (i == 4) { MeunGame(i); system("cls"); maze_4.Show_Map(); judge[3] = maze_4.Move(); if (judge[3] == true) { cout << " "; maze_4.KeepMap(); system("pause"); system("cls"); cout << "\t★ , ★" << endl; cout << "\t ?(Y|N)" << endl; cin >> choice_1; if (choice_1 == 'y' || choice_1 == 'Y') { return 0; } else if (choice_1 == 'n' || choice_1 == 'N') { Go_on = false; } } else { system("pause"); break; } } if (Go_on == false) { break; } } break; case 2: system("cls"); cout << " :" << endl; cout << "1. " << endl; cout << "2. " << endl; cout << "3. " << endl; cout << "4. " << endl; cin >> choice_2; if (choice_2 == 1 && judge[0] == true) { maze_1.EdidMap(); } else if (choice_2 == 2 && judge[1] == true) { maze_2.EdidMap(); } else if (choice_2 == 3 && judge[2] == true) { maze_3.EdidMap(); } else if (choice_2 == 4 && judge[3] == true) { maze_4.EdidMap(); } else { cout << " , !" << endl; system("pause"); } break; case 3: system("cls"); cout << " " << endl; cout << "1. " << endl; cout << "2. " << endl; cout << "3. " << endl; cout << "4. " << endl; cin >> choice_3; if (choice_3 == 1 && judge[0] == true) { maze_1.Short(); } else if (choice_3 == 2 && judge[1] == true) { maze_2.Short(); } else if (choice_3 == 3 && judge[2] == true) { maze_3.Short(); } else if (choice_3 == 4 && judge[3] == true) { maze_4.Short(); } else { cout << " , !" << endl; system("pause"); } break; case 4: system("cls"); cout << "

\t\t ?(Y|N)"; cin >> isexit; if (isexit == 'Y' || isexit == 'y') { return 0; } else if (isexit == 'N' || isexit == 'n') { break; } default: cout << "
\t , :"; Sleep(500); break; } system("cls"); MainMenu(); cout << "
\t :(1~4)"; cin >> choice; } } void MainMenu()// { cout << "
\t\t**************************************************************" << endl; cout << "\t\t* *" << endl; cout << "\t\t* * * *" << endl; cout << "\t\t* *" << endl; cout << "\t\t* 1. *" << endl; cout << "\t\t* *" << endl; cout << "\t\t* 2. *" << endl; cout << "\t\t* *" << endl; cout << "\t\t* 3. *" << endl; cout << "\t\t* *" << endl; cout << "\t\t* 4. *" << endl; cout << "\t\t* *" << endl; cout << "\t\t* *" << endl; cout << "\t\t**************************************************************" << endl; } void MeunGame(int num)// { system("cls"); cout << "
\t\t**************************************************************" << endl; cout << "\t\t* *" << endl; cout << "\t\t* " << num << " *" << endl; cout << "\t\t* *" << endl; cout << "\t\t**************************************************************" << endl; system("pause"); } void Introduce()// { cout << "
\t\t********************************************************************" << endl; cout << "\t\t* *" << endl; cout << "\t\t* * * *" << endl; cout << "\t\t* *" << endl; cout << "\t\t* 1. ↑↓←→ *" << endl; cout << "\t\t* *" << endl; cout << "\t\t* 2. , WASD *" << endl; cout << "\t\t* *" << endl; cout << "\t\t* 3. , , *" << endl; cout << "\t\t* *" << endl; cout << "\t\t* 4. , *" << endl; cout << "\t\t* *" << endl; cout << "\t\t********************************************************************" << endl; system("pause"); }
2.maze.cpp 파일

#include<iostream>
#include"maze.h"//       ,        
#include<cstdlib>//       , rand  
#include<time.h>//         
#include<stdio.h>//      
#include<Windows.h>//         
#include<conio.h>//         

using namespace std;

Maze::Maze(int l, int w)//              
{
 int i, j;
 Map_Length = l, Map_Width = w;
 for (i = 0;i <= Map_Length;i++)
 {
 for (j = 0;j <= Map_Width;j++)
 {
  if (i == 0 || j == 0)
  {
  Map[i][j] = road;
  }
  else
  {
  Map[i][j] = wall;//        
  }
 }
 }

 for (i = 0;i < Map_Length;i++)
 {
 for (j = 0;j < Map_Width;j++)
 {
  Visited[i][j] = 0;
 }
 }

 front = rear = -1;
 top = -1;
}

void Maze::CreateMap(int x, int y)//    
{
 int Direction[4][2] = { {1,0}, {0,1}, {0,-1}, {-1,0} };//      
 int i, j, temp;
 for (i = 0;i < 4;i++)//      
 {
 j = rand() % 4;
 temp = Direction[i][0];
 Direction[i][0] = Direction[j][0];
 Direction[j][0] = temp;
 temp = Direction[i][1];
 Direction[i][1] = Direction[j][1];
 Direction[j][1] = temp;
 }

 Map[x][y] = road;//  [x][y]  

 for (i = 0;i < 4;i++)
 {
 if (Map[x + 2 * Direction[i][0]][y + 2 * Direction[i][1]] == wall)//        
 {
  Map[x + Direction[i][0]][y + Direction[i][1]] = road;
  CreateMap(x + 2 * Direction[i][0], y + 2 * Direction[i][1]);
 }
 }
}

void Maze::Show_Map()//    
{
 //srand((unsigned)time(NULL));//     
 CreateMap(2 * (rand() % (Map_Length / 2 + 1)), 2 * (rand() % (Map_Width / 2 + 1)));//    x,y  
 Map[Map_Length / 2][Map_Width / 2] = Mouse;//       
 Map[Map_Length - 1][Map_Width - 1] = End;//       
 Display();
}

void Maze::Display()//    
{
 int i, j;
 for (i = 0;i <= Map_Length;i++)
 {
 for (j = 0;j <= Map_Width;j++)
 {
  if (Map[i][j] == road)
  {
  cout << " ";
  }
  else if (Map[i][j] == wall)
  {
  cout << "■";
  }
  else if (Map[i][j] == Mouse)
  {
  cout << "♂";
  }
  else if (Map[i][j] == End)
  {
  cout << "★";
  }
  else if (Map[i][j] == visited)
  {
  cout << " ";
  }
 }
 cout << endl;
 }
}

void Maze::KeepMap()//         
{
 int i, j;
 for (i = 0;i <= Map_Length;i++)
 {
 for (j = 0;j <= Map_Width;j++)
 {
  if (Map[i][j] == road)
  {
  cout << " ";
  }
  else if (Map[i][j] == wall)
  {
  cout << "■";
  }
  else if (Map[i][j] == Mouse)
  {
  cout << "♂";
  }
  else if (Map[i][j] == End)
  {
  cout << "★";
  }
  else if (Map[i][j] == visited)
  {
  cout << "×";
  }
 }
 cout << endl;
 }
}

bool Maze::Move()//    
{
 int count = 30, m = 0, n = 0;
 bool temp = false;
 char Enter = ' ';
 int t = time(NULL);//      
 pos_x = Map_Length / 2, pos_y = Map_Width / 2;//       
 while (count >= 0)
 {
 if (_kbhit() == 0)
 {

  if (t != time(NULL))
  {
  system("cls");
  Display();
  count--;
  cout << "|---    :" << count << "---|";
  if (count == 0)
  {
   system("cls");
   cout << "    " << endl;
   temp = false;
  }
  t = time(NULL);//      
  }
 }
 if (_kbhit() != 0)
 {
  system("cls");
  Enter = _getch();
  if (Enter == -32)//*****    *****
  {
  switch (_getch())
  {
  case 72://up
   Up();
   Display();
   break;
  case 80://down
   Dowm();
   Display();
   break;
  case 75://left
   Left();
   Display();
   break;
  case 77://right
   Right();
   Display();
   break;
  default:
   break;
  }
  }
  if (Map[Map_Length - 1][Map_Width - 1] != End)
  {
  system("cls");
  cout << "★       ★" << endl;
  Map[pos_x][pos_y] = visited;
  cout << "★  " << count << "   ★" << endl;
  temp = true;
  break;
  }
 }
 }
 return temp;
}

void Maze::Up()//      
{
 if (pos_y <= 0)
 {
 return;
 }
 else if (Map[pos_x - 1][pos_y] != wall)
 {
 Map[pos_x][pos_y] = visited;
 pos_x--;
 Map[pos_x][pos_y] = Mouse;
 }
}

void Maze::Dowm()//      
{
 if (pos_y > Map_Width - 1)
 {
 return;
 }
 else if (Map[pos_x + 1][pos_y] != wall)
 {
 Map[pos_x][pos_y] = visited;
 pos_x++;
 Map[pos_x][pos_y] = Mouse;
 }
}

void Maze::Left()//      
{
 if (pos_x <= 0)
 {
 return;
 }
 else if (Map[pos_x][pos_y - 1] != wall)
 {
 Map[pos_x][pos_y] = visited;
 pos_y--;
 Map[pos_x][pos_y] = Mouse;
 }
}

void Maze::Right()//      
{
 if (pos_x > Map_Width - 1)
 {
 return;
 }
 else if (Map[pos_x][pos_y + 1] != wall)
 {
 Map[pos_x][pos_y] = visited;
 pos_y++;
 Map[pos_x][pos_y] = Mouse;
 }
}

void Maze::EdidMap()//    
{
 system("cls");
 char Enter = ' ';
 bool isKeep = false;
 pos_x = Map_Length / 2, pos_y = Map_Width / 2;//      
 Map[pos_x][pos_y] = Mouse;
 while (1)
 {
 Display();
 Enter = _getch();
 if (Enter == -32)//*****    *****
 {
  switch (_getch())
  {
  case 72://up
  Up();
  break;
  case 80://down
  Dowm();
  break;
  case 75://left
  Left();
  break;
  case 77://right
  Right();
  break;
  default:
  break;
  }
 }
 switch (Enter)
 {
 case 119://W 
  if (Map[pos_x - 1][pos_y] == wall)
  {
  Map[pos_x - 1][pos_y] = road;
  }
  else if (Map[pos_x - 1][pos_y] == road || Map[pos_x - 1][pos_y] == visited)
  {
  Map[pos_x - 1][pos_y] = wall;
  }
  break;
 case 97://A 
  if (Map[pos_x][pos_y - 1] == wall)
  {
  Map[pos_x][pos_y - 1] = road;
  }
  else if (Map[pos_x][pos_y - 1] == road || Map[pos_x][pos_y - 1] == visited)
  {
  Map[pos_x][pos_y - 1] = wall;
  }
  break;
 case 115://S 
  if (Map[pos_x + 1][pos_y] == wall)
  {
  Map[pos_x + 1][pos_y] = road;
  }
  else if (Map[pos_x + 1][pos_y] == road || Map[pos_x + 1][pos_y] == visited)
  {
  Map[pos_x + 1][pos_y] = wall;
  }
  break;
 case 100://D 
  if (Map[pos_x][pos_y + 1] == wall)
  {
  Map[pos_x][pos_y + 1] = road;
  }
  else if (Map[pos_x][pos_y + 1] == road || Map[pos_x][pos_y + 1] == visited)
  {
  Map[pos_x][pos_y + 1] = wall;
  }
  break;
 case 0x0D://  
  system("cls");
  Map[pos_x][pos_y] = road;
  cout << "*****    *****" << endl;
  isKeep = true;
  system("pause");
  break;
 default:
  break;
 }
 if (isKeep == true)
 {
  for (int i = 0;i < Map_Length;i++)
  {
  for (int j = 0;j < Map_Width;j++)
  {
   if (Map[i][j] == visited)
   {
   Map[i][j] = road;
   }
  }
  }
  break;
 }
 system("cls");
 }
}

void Maze::Short()
{
 rear = front = -1;
 int i, j;
 for (i = 1;i <= Map_Length;i++)
 {
 for (j = 1;j <= Map_Width;j++)
 {
  if (Map[i][j] == visited)
  {
  Map[i][j] = road;//       
  }
 }
 }
 for (i = 0;i <= Map_Length;i++)
 {
 for (j = 0;j <= Map_Width;j++)
 {
  Visited[i][j] = 0;
 }
 }
 Show_Map();//    

 system("cls");
 int m = Map_Length - 1, n = Map_Width - 1;
 SmallRoadDisplay(m, n);//     

 while (top != -1)
 {
 top--;
 }
}

void Maze::SmallRoadDisplay(int x, int y)//    
{
 bool flag = false;
 Visited[x - 1][y - 1] = 1;
 Map[x][y] = End;
 int i = 0, j = 0, k = 0;
 int Direction[4][2] = { {1,0}, {0,1}, {0,-1}, {-1,0} };//      
 int arr[100] = { 0 };//  x     
 int brr[100] = { 0 };//  y     
 int record_x[100] = { 0 };//  x    
 int record_y[100] = { 0 };//  y    
 front = rear = -1;
 rear++;
 arr[rear] = x;//  x    
 brr[rear] = y;//  y    
 while (front != rear)
 {
 front++;
 for (i = 0;i < 4;i++)
 {
  if ((Map[arr[front] + Direction[i][0]][brr[front] + Direction[i][1]] == road || Map[arr[front] + Direction[i][0]][brr[front] + Direction[i][1]] == Mouse || Map[arr[front] + Direction[i][0]][brr[front] + Direction[i][1]] == visited) && Visited[arr[front] + Direction[i][0]][brr[front] + Direction[i][1]] == 0 && arr[front] < Map_Width && arr[front] >= 1 && brr[front] < Map_Length && brr[front] >= 1)
  {
  rear++;
  arr[rear] = arr[front] + Direction[i][0];
  brr[rear] = brr[front] + Direction[i][1];
  Visited[arr[front] + Direction[i][0]][brr[front] + Direction[i][1]] = 1;
  if (arr[rear] == (Map_Length / 2) && brr[rear] == (Map_Width / 2))
  {
   flag = true;
   break;
  }
  }
 }
 if (flag == true)
 {
  break;
 }
 }

 front = rear + 1;
 rear = 0;
 top = -1;
 top++;
 record_x[top] = arr[front - 1];
 record_y[top] = brr[front - 1];
 while (rear != front)
 {
 front--;
 for (j = 0;j < 4;j++)
 {
  if (record_x[top] + Direction[j][0] == arr[front - 1] && record_y[top] + Direction[j][1] == brr[front - 1])
  {
  top++;
  record_x[top] = arr[front - 1];
  record_y[top] = brr[front - 1];
  }
 }
 }
 Display();
 cout << "      :" << endl;
 cout << " " << "->";
 for (i = 0;i <= top;i++)
 {
 cout << "(" << record_x[i] << "," << record_y[i] << ")" << "->";
 }
 cout << " " << endl;
 system("pause");
}
3.maze.h 파일

#ifndef MAZE_H
#define MAZE_H

const int MaxSize = 100;
const int road = 0;// 
const int wall = 1;// 
const int Mouse = 2;//  
const int End = 3;//  
const int visited = 4;//      
const int MaxSmall = 5;//    

class Maze
{
private:
 int pos_x, pos_y;//       
 int Map_Length, Map_Width;//     
 int Visited[MaxSize][MaxSize];//       
 int rear, front;
 int top;
public:
 Maze(int l, int w);//    
 int Map[MaxSize][MaxSize];//    
 void CreateMap(int, int);//    
 void Show_Map();//    
 void Display();//    
 void KeepMap();//         
 bool Move();//    
 void Up();//      
 void Dowm();//      
 void Right();//      
 void Left();//      
 void EdidMap();//    
 void Short();
 void SmallRoadDisplay(int x, int y);//    
};
#endif
#pragma once
버 전 알림
개발 버 전 은 vs 2019 버 전 으로 버 전이 다 르 면 컴 파일 에 오류 가 있 을 수 있 습 니 다.
이상 이 바로 본 고의 모든 내용 입 니 다.여러분 의 학습 에 도움 이 되 고 저 희 를 많이 응원 해 주 셨 으 면 좋 겠 습 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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