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언어 구조체 크기, 연합체 크기 계산
구조체의 오프셋은 구성원의 실제 주소와 구조체의 첫 번째 주소 사이의 거리이다.
구조체의 크기 계산
오프셋 규칙: (1) 각 구성원의 오프셋 양은 현재 구성원이 차지하는 메모리 크기의 전체 배여야 합니다. 컴파일러가 아니면 구성원 사이에 바이트가 채워집니다.
(2) 모든 구성원의 크기를 계산한 후 컴파일러는 현재 구조체의 크기가 구조체에서 가장 넓은 구성원의 변수 크기의 정수배인지 판단한다. 마지막 구성원이 아니면 바이트를 채운다.
예:
struct c
{
char a;
int b;
short c;
double d;
};
구조체는char타입,int타입,short타입,double타입의 변수를 포함하는데 원래는 1+4+2+8=15바이트를 차지해야 하는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분석: (1) 첫 번째 구성원 변수 a를 만났는데 이 구성원의 편이량은 0이고 차지하는 메모리 크기는 1이며 편이 규칙 제1조에 부합된다.(2) 두 번째 구성원 변수 b를 만났는데 편이량은 1이고 차지하는 메모리 크기는 4이다. 편이 규칙 제1조에 부합되지 않고 구성원 변수 사이에 3바이트를 추가한다. 이때 편이량은 4이고 편이 규칙 제1조에 부합된다.(3) 세 번째 구성원 변수 c를 만났는데 편이량은 8이고 차지하는 메모리 크기는 4로 편이 규칙 제1조에 부합된다.(4) 네 번째 구성원 변수 d를 만났는데 편이량은 12이고 차지하는 메모리 크기는 8이다. 편이 규칙 제1조에 부합되지 않고 구성원 변수 c와 d 사이에 4바이트를 추가한다. 이때 편이량은 16이고 편이 규칙 제1조에 부합된다.(5) 모든 구성원의 크기를 계산한 후 편이 규칙 제2조를 실행한다. 가장 넓은 유형은 d,long 유형, 8바이트이다. 현재 구조체가 계산한 크기는 24이고 두 번째 규칙에 부합되며 이 구조체의 크기 계산이 끝난다.
연합체 크기 계산 규칙
연합체의 메모리는 최대 구성원 메모리를 추출하는 것 외에 모든 구성원 유형size의 최소 공배수를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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