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언어 리뷰 & C++ 기본
2021.07.06
*나는 코테 언어로 파이썬을 쓰지만 강사님께서 ICPC에서는 파이썬을 지원하지 않는다고 하셔서 강의 듣는 김에 정리해보았다 ^^;;
자료형
- 정수 자료형
char -> 1byte
int -> 4byte
- 실수 자료형
float -> 4byte, 유효자릿수 7자리
double -> 8byte, 유효자릿수 16자리
반복문
- for문
for(int i = 1;i <= 10;i++){
printf("%d", i);
}
결과: 1~10까지 출력
- whlie문
int i = 1;
while(i <= 10){
printf("%d", i);
i++;
}
결과: 1~10까지 출력
포인터
- 참조연산자(&): 주소를 구할 때 사용
- 역참조 연산자(*): 주소를 통해 값을 구할 때 사용
int a = 3;
print("%p", &a); //a의 주소 출력
int* ptr = &a; //ptr이란 변수가 a의 주소를 담고 있음
*ptr = 20;
printf("%d", a); //20이 출력됨
배열
- 형식: 자료형 배열이름[크기]
int a[5];
int a[5] = {1,2,4,7,10};
int a[] = {1,2,4,7,10};
-
연속된 메모리 공간
-
0-base
-
index로 접근 가능
문자열
char str[] = "hello";
char str[10] = "hello";
" C++로 알고리즘을 풀 때, 대부분은 STL로 푼다. "
C++ 입출력
- cin/cout
- std::cin >> [변수]
- std::cout << [출력할 값]
#include <iostream>
int main(void){
int a;
float b;
char c;
std::cin >> a >> b >> c;
}
*위와 같이 자료형이 다른 변수들을 한번에 받을 수 있다.
#include <iostream>
int main(void){
int a = 6;
std::cout << "a is " << a << '\n';
}
C++ 입출력 속도
'\n' vs endl --> '\n'이 빠름!
using namespace std;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void){
int a = 6;
cout << "a is " << a << '\n';
}
STL이란?
-
Standard Template Library (표준 템플릿 라이브러리)
-
프로그램에 필요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템플릿으로 제공
-
컨테이너, 반복자, 알고리즘
컨테이너
-
임의 타입의 객체(원소)들을 보관하는 저장소
-
순차 컨테이너 : vector, list, string, deque 등
-
연관 컨테이너 : set, map, multiset, multimap 등
-
컨테이너 어댑터 : stack, queue, priority-queue 등
알고리즘
-
컨테이너의 원소들을 조작할 수 있는 함수들의 모임
-
검색, 정렬, 수정, 개수 세기 등
-
반복자 또는 포인터로 작업할 원소를 가리킴
vector
-
Sequence Container의 한 종류
-
#include < vector>
-
vector<[data type]> [name]
-
자동으로 메모리가 할당되는 배열 (동적 배열)
Author And Source
이 문제에 관하여(C언어 리뷰 & C++ 기본), 우리는 이곳에서 더 많은 자료를 발견하고 링크를 클릭하여 보았다 https://velog.io/@sein/C언어-리뷰-C-기본저자 귀속: 원작자 정보가 원작자 URL에 포함되어 있으며 저작권은 원작자 소유입니다.
우수한 개발자 콘텐츠 발견에 전념 (Collection and Share based on the CC Protoc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