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컨트롤 러 순환 체인 테이블 탐식 뱀 실현
-stdafx.h 프로그램 을 간소화 하기 위해 매크로 와 전역 변 수 를 정의 합 니 다.
#ifndef __STDAFX_H__
#define __STDAFX_H__
// ============ =============
const int UP = 72;
const int DOWN = 80;
const int LEFT = 75;
const int RIGHT = 77;
// ============== ===============
#define HEIGHT 20
#define WIDTH 39
// ============== ===============
#define cout_food std::cout<<"*"
#define cout_snake std::cout<<"■"
#define cout_space std::cout << " "
#define cout_snake_xy(x,y) SnakeUI::gotoXY(x,y);cout_snake
#define cout_food_xy(x,y) SnakeUI::gotoXY(x,y);cout_food
#define cout_space_xy(x,y) SnakeUI::gotoXY(x,y);cout_space
// ============= ?==============
#define OVER false
#define RUN true
#endif
-SnakeUI.h 주로 UI 를 초기 화하 고 뱀 을 초기 화 하 며 음식 을 생산 하고 음식 과 뱀 이 부 딪 혔 는 지 판단 하 며 화면 에 대한 조작 도 한다.
#ifndef __SNAKE_UI_H__
#define __SNAKE_UI_H__
#include <iostream>
#include <Windows.h>
#include "Snake.h"
struct Food {
int x;
int y;
};
class SnakeUI {
public:
static void initUI();
static void initSnake();
static void gotoXY(int x, int y);
static void productFood(Snake& snake);
static bool meetWithFood(int x, int y);
private:
static Food food;
};
#endif
-SnakeUI.cpp
#include "stdafx.h"
#include "SnakeUI.h"
#include <ctime>
using namespace std;
Food SnakeUI::food = { 0, 0 };
// init UI
void SnakeUI::initUI() {
cout << "┏";
for (int i = 1; i < WIDTH; ++i) cout << "━";
cout << "┓";
gotoXY(0, HEIGHT);
cout << "┗";
for (int i = 1; i < WIDTH; ++i) cout << "━";
cout << "┛";
for (int y = 1; y < HEIGHT; ++y) {
gotoXY(0, y); cout << "┃";
gotoXY(WIDTH, y); cout << "┃";
}
}
// init snake: three points
void SnakeUI::initSnake() {
gotoXY(2, 10); cout_snake;
gotoXY(3, 10); cout_snake;
gotoXY(4, 10); cout_snake;
}
// goto point(x, y) in console
void SnakeUI::gotoXY(int x, int y) {
COORD coord = { x * 2, y };
SetConsoleCursorPosition(GetStdHandle(STD_OUTPUT_HANDLE), coord);
}
// random product food
void SnakeUI::productFood(Snake& snake) {
srand((unsigned)time(NULL));
int x, y; // x from 1 to 38, y from 1 to 19
bool productOK;
for (;;) {
productOK = true;
x = rand() % 38 + 1;
y = rand() % 19 + 1;
// 1->
for (SnakeNode* sn = snake.last; sn != snake.first; sn = sn->prev) {
if (sn->x == x && sn->y == y) {
productOK = false;
break;
}
}
// 2->
if (x == snake.first->x && y == snake.first->y)
productOK = false;
if (productOK)
break;
}
food.x = x;
food.y = y;
cout_food_xy(food.x, food.y);
}
// is snake's head meet with food?
bool SnakeUI::meetWithFood(int x, int y) {
return (food.x == x && food.y == y);
}
-Snake.h뱀,뱀의 이동 과 상태
#ifndef __SNAKE_H__
#define __SNAKE_H__
struct SnakeNode {
int x;
int y;
SnakeNode* prev;
SnakeNode(int x_t, int y_t){ x = x_t; y = y_t; }
SnakeNode(){}
};
class Snake {
friend class SnakeUI;
public:
Snake();
~Snake();
bool snakeMove(char& dir);
private:
void getKey(char& dir);
private:
SnakeNode* first;
SnakeNode* last;
char state;
};
#endif
-Snake.cpp
#include "stdafx.h"
#include "Snake.h"
#include "SnakeUI.h"
Snake::Snake() {
// :
state = RIGHT;
//
first = new SnakeNode(4, 10);
last = new SnakeNode(2, 10);
last->prev = new SnakeNode(3, 10);
last->prev->prev = first;
first->prev = last;
// UI
SnakeUI::initSnake();
SnakeUI::productFood(*this);
}
Snake::~Snake() {
SnakeNode* tmp = last;
while (last != last) {
last = last->prev;
delete tmp;
tmp = last;
}
delete last;
}
bool Snake::snakeMove(char& dir) {
int x = first->x;
int y = first->y;
getKey(dir);
// ->Game Over
switch (state)
{
case UP: --y; if (y == 0) return OVER; break;
case DOWN: ++y; if (y == HEIGHT) return OVER; break;
case LEFT: --x; if (x == 0) return OVER; break;
case RIGHT: ++x; if (x == WIDTH) return OVER; break;
}
//
SnakeNode* tmp = last;
for (; tmp != first; tmp = tmp->prev) {
if (first->x == tmp->x && first->y == tmp->y)
return OVER;
}
//
if (SnakeUI::meetWithFood(x, y)) {
SnakeNode* newHead = new SnakeNode(x, y);
first->prev = newHead;
newHead->prev = last;
first = newHead;
cout_snake_xy(x, y);
SnakeUI::productFood(*this);
}
else {
cout_space_xy(last->x, last->y);
last->x = x;
last->y = y;
first = last;
last = last->prev;
cout_snake_xy(x, y);
}
return RUN;
}
void Snake::getKey(char& dir) {
switch (dir)
{
case UP: if (state == LEFT || state == RIGHT) state = UP; return;
case DOWN: if (state == LEFT || state == RIGHT) state = DOWN; return;
case LEFT: if (state == UP || state == DOWN) state = LEFT; return;
case RIGHT: if (state == UP || state == DOWN) state = RIGHT; return;
}
}
-main.cpp
#include "stdafx.h"
#include "SnakeUI.h"
#include "Snake.h"
#include <iostream>
#include <conio.h>
using namespace std;
DWORD WINAPI ThreadProc1(LPVOID lpParameter);
char dir = RIGHT;
int main()
{
SnakeUI::initUI();
Snake snake;
CreateThread(NULL, 0, ThreadProc1, NULL, 0, NULL);
while (snake.snakeMove(dir)) Sleep(100);
system("pause");
return 0;
}
DWORD WINAPI ThreadProc1(LPVOID lpParameter)
{
for (;;) {
dir = _getch();
}
return 1;
}
C++미니 게임 에 대한 더 많은 하 이 라이트 내용 은 주 제 를 클릭 하 십시오<C++클래식 미니 게임>학습 이해이상 이 바로 본 고의 모든 내용 입 니 다.여러분 의 학습 에 도움 이 되 고 저 희 를 많이 응원 해 주 셨 으 면 좋 겠 습 니 다.
이 내용에 흥미가 있습니까?
현재 기사가 여러분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 AI 엔진은 머신러닝 분석(스마트 모델이 방금 만들어져 부정확한 경우가 있을 수 있음)을 통해 가장 유사한 기사를 추천합니다:
Visual Studio에서 파일 폴더 구분 (포함 경로 설정)Visual Studio에서 c, cpp, h, hpp 파일을 폴더로 나누고 싶었습니까? 어쩌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 파일이 만들어지는 장소는 프로젝트 파일 등과 같은 장소에 있기 때문에 파일...
텍스트를 자유롭게 공유하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이 문서의 URL은 참조 URL로 남겨 두십시오.
CC BY-SA 2.5, CC BY-SA 3.0 및 CC BY-SA 4.0에 따라 라이센스가 부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