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계산 그림 의 임의의 두 점 사이 의 모든 경로
알고리즘 사상:
두 개의 표지 위 치 를 설정 하고 ① 이 정점 이 스 택 에 들 어 갈 지 여부,② 이 정점 과 인접 한 정점 에 접근 하 였 는 지 여부.
A.시작 점 플래그 위 치 를 ① 1 로 설정 하고 스 택 에 넣 습 니 다.
B.스 택 꼭대기 노드 V 가 그림 에서 도착 할 수 있 고 스 택 에 들 어가 지 않 았 으 며 이 노드 V 에서 출발 하여 방문 한 노드 가 없 는 지 확인 합 니 다.
C.있 으 면 찾 은 이 노드 를 스 택 에 들 어 갑 니 다.이 정점 의 표지 위 치 는 ① 1,V 에 대응 하 는 이 정점 의 표지 위 치 는 ② 1 입 니 다.
D.없 으 면 V 스 택 을 나 가 고 v 와 인접 한 모든 노드 를 방문 하지 않 은 것 으로 설정 합 니 다.즉,모든 플래그 위치 ② 0 을 설정 합 니 다.
E.스 택 꼭대기 요소 가 종점 일 때 종점 에 접근 하지 않 았 습 니 다.즉,① 0 을 설치 하고 스 택 에 있 는 요 소 를 인쇄 하 며 스 택 꼭대기 노드 를 팝 업 합 니 다.
F 스 택 에 요소 가 비어 있 을 때 까지 B C E 를 반복 합 니 다.
일단 예 를 들 어 볼 게 요.
간단 한 연결 도 를 가정 하면 그림 1 과 같다.만약 에 우리 가 결점 3 에서 결점 6 까지 의 모든 경 로 를 찾 으 려 면 우 리 는 결점 3 을 기점 으로 하고 결점 6 을 종점 으로 한다.결점 3 에서 결점 6 까지 의 모든 경 로 를 찾 는 절 차 는 다음 과 같다.
1.우 리 는 노드 를 저장 하 는 스 택 구 조 를 구축 하고 출발점 3 을 스 택 에 들 어가 서 노드 3 을 스 택 상태 로 표시 합 니 다.
2.결산 점 3 에서 출발 하여 결산 점 3 의 첫 번 째 비 입 스 택 에 방문 하지 않 은 이웃 노드 1 을 찾 아 결산 점 1 을 입 스 택 상태 로 표시 하고 3 에서 1 을 방문 한 것 으로 표시 합 니 다.
3.결산 점 1 에서 출발 하여 결산 점 1 의 첫 번 째 비 입 스 택 에 방문 하지 않 은 이웃 결산 점 0 을 찾 아 결산 점 0 을 입 스 택 상태 로 표시 하고 1 에서 0 을 방문 한 것 으로 표시 합 니 다.
4.결산 점 0 에서 출발 하여 결산 점 0 의 첫 번 째 비 입 스 택 에 방문 하지 않 은 인접 점 2 를 찾 아 결산 점 2 를 입 스 택 상태 로 표시 하고 0 에서 2 를 방문 한 것 으로 표시 합 니 다.
5.결산 점 2 에서 출발 하여 결산 점 2 의 첫 번 째 비 입 스 택 에 방문 하지 않 은 이웃 노드 5 를 찾 아 결산 점 5 를 입 스 택 상태 로 표시 하고 2 에서 5 를 방문 한 것 으로 표시 합 니 다.
6.결산 점 5 에서 출발 하여 결산 점 5 의 첫 번 째 비 입 스 택 에 방문 하지 않 은 이웃 노드 6 을 찾 아 결산 점 6 을 입 스 택 상태 로 표시 하고 5 에서 6 을 방문 한 것 으로 표시 합 니 다.
7.스 택 꼭대기 결산 점 6 이 종점 입 니 다.그러면 우 리 는 출발점 에서 종점 까지 의 경 로 를 찾 아 이 경 로 를 출력 합 니 다.
8.스 택 꼭대기 에서 결산 점 6 을 팝 업 하고 6 을 비 스 택 상태 로 표시 합 니 다.
9.현재 스 택 꼭대기 의 결산 점 은 5 이 고 결산 점 5 는 스 택 에 들 어가 지 않 고 방문 하지 않 는 결산 점 이 없 기 때문에 스 택 꼭대기 에서 결산 점 5 를 팝 업 하고 5 에서 6 을 방문 하지 않 은 것 으로 표시 합 니 다.
10、 현재 스 택 꼭대기 의 결산 점 은 2 이 고 결산 점 2 의 인접 노드 5 가 방문 되 었 습 니 다.6 은 비 입 스 택,비 방문 을 만족 시 키 면 우 리 는 결산 점 6 을 스 택 에 들 어 갈 것 입 니 다.
11、 현재 스 택 지붕 은 결산 점 6 이 고 두 번 째 경 로 를 찾 았 습 니 다.전체 스 택 을 출력 하 는 것 이 두 번 째 경로 입 니 다.
12、 8-11 절 차 를 반복 하면 출발점 3 에서 종점 6 까지 의 모든 경 로 를 찾 을 수 있 습 니 다.
13、 스 택 이 비어 있 고 알고리즘 이 끝 났 습 니 다.
C++코드 구현 에 대해 말씀 드 리 겠 습 니 다.
그림 클래스,인접 행렬 을 기반 으로 상세 하 게 쓰 지 않 음==
class Graph
{
private:
CArray<DataType,DataType> Vertices;
int Edge[MaxVertices][MaxVertices];
int numOfEdges;
public:
Graph();
~Graph();
void InsertVertex(DataType Vertex);
void InsertEdge(int v1,int v2,int weight);
int GetWeight(int i,int j);
int GetVertices();
DataType GetValue(int i);
};
먼저 자신 이 간단 한"창고 종류"를 쓰 는데,몇 가지 방법 이 추가 되 었 기 때문에 완전히 창고 라 고 부 르 지 는 않 는 다.
template<class T>
class Stack
{
private:
int m_size;
int m_maxsize;
T* data;
public:
Stack();
~Stack();
void push(T data); //
T pop(); // ,
T peek(); //
bool isEmpty(); //
int getSize(); //
T* getPath(); //
};
template<class T>
Stack<T>::Stack()
{
m_size=0;
m_maxsize=100;
data=new T[m_maxsize];
}
template<class T>
Stack<T>::~Stack()
{
delete []data;
}
template<class T>
T Stack<T>::pop()
{
m_size--;
return data[m_size];
}
template<class T>
void Stack<T>::push(T d)
{
if (m_size==m_maxsize)
{
m_maxsize=2*m_maxsize;
T* new_data=new T[m_maxsize];
for (int i=0;i<m_size;i++)
{
new_data[i]=data[i];
}
delete []data;
data=new_data;
}
data[m_size]=d;
m_size++;
}
template<class T>
T Stack<T>::peek()
{
return data[m_size-1];
}
template<class T>
bool Stack<T>::isEmpty()
{
if (m_size==0)
{
return TRUE;
}
else
{
return FALSE;
}
}
template<class T>
T* Stack<T>::getPath()
{
T* path=new T[m_size];
for (int i=0;i<m_size;i++)
{
path[i]=data[i];
}
return path;
}
template<class T>
int Stack<T>::getSize()
{
return m_size;
}
Vertex 류 는 모든 결점 을 옮 겨 다 니 기 에 편리 하 다.
class CVertex
{
private:
int m_num;//
int *m_nei; //
int *m_flag; //
bool isin; //
public:
CVertex();
void Initialize(int num,int a[]);
int getOne(); //
void resetFlag(); //
void setIsin(bool);//
bool isIn(); //
void Reset();// isin flag 0
~CVertex();
};
CVertex::CVertex()
{
m_num=SIZE;
m_nei=new int[m_num];
m_flag=new int[m_num];
isin=false;
for (int i=0;i<m_num;i++)
{
m_flag[i]=0;
}
}
void CVertex::Initialize(int num,int a[])
{
m_num=num;
for (int i=0;i<m_num;i++)
{
m_nei[i]=a[i];
}
}
CVertex::~CVertex()
{
delete []m_nei;
delete []m_flag;
}
int CVertex::getOne()
{
int i=0;
for (i=0;i<m_num;i++)
{
if (m_flag[i]==0) //
{
m_flag[i]=1; // ,
return m_nei[i];
}
}
return -1; // -1
}
void CVertex::resetFlag()
{
for (int i=0;i<m_num;i++)
{
m_flag[i]=0;
}
}
void CVertex::setIsin(bool a)
{
isin=a;
}
bool CVertex::isIn()
{
return isin;
}
void CVertex::Reset()
{
for (int i=0;i<m_num;i++)
{
m_flag[i]=0;
}
isin=false;
}
정점 클래스 초기 화
int a[SIZE],num;
for ( i=0;i<SIZE;i++)
{
num=0;
for (int j=0;j<SIZE;j++)
{
if (m_graph.Edge[i][j]!=MaxWeight&&i!=j)
{
a[num]=j;
num++;
}
}
vertex[i].Initialize(num,a);
알고리즘 구현(MFC 기반 이 므 로 모든 아래 코드 를 직접 사용 할 수 없습니다)
stack.push(selection1); //
vertex[selection1].setIsin(true); //
int path_num=0;
while (!stack.isEmpty()) //
{
int flag=vertex[stack.peek()].getOne(); //
if (flag==-1) //
{
int pop=stack.pop(); //
vertex[pop].resetFlag(); //
vertex[pop].setIsin(false); //
continue; //
}
if (vertex[flag].isIn()) // ,
{
continue;
}
if (stack.getSize()>maxver-1) // ,
{
int pop=stack.pop();
vertex[pop].resetFlag();
vertex[pop].setIsin(false);
continue;
}
stack.push(flag); //
vertex[flag].setIsin(true); //
if (stack.peek()==selection2) // ,
{
int *path=stack.getPath();
//
int pop=stack.pop(); // ,
vertex[pop].setIsin(false); //
}
}
이상 이 바로 본 고의 모든 내용 입 니 다.여러분 의 학습 에 도움 이 되 고 저 희 를 많이 응원 해 주 셨 으 면 좋 겠 습 니 다.
이 내용에 흥미가 있습니까?
현재 기사가 여러분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 AI 엔진은 머신러닝 분석(스마트 모델이 방금 만들어져 부정확한 경우가 있을 수 있음)을 통해 가장 유사한 기사를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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