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갈래 나무(4)--- 두 갈래 나무의 깊이, 귀속과 비귀속을 구하다
1426 단어 두 갈래 나무
typedef struct BTreeNodeElement_t_ {
void *data;
} BTreeNodeElement_t;
typedef struct BTreeNode_t_ {
BTreeNodeElement_t *m_pElemt;
struct BTreeNode_t_ *m_pLeft;
struct BTreeNode_t_ *m_pRight;
} BTreeNode_t;
2. 두 갈래 나무 깊이 구하기
정의: 임의의 하위 나무의 뿌리 노드에 대한 깊이 = 좌우 하위 나무의 깊이 최대치 +1
(1) 귀속 실현
루트 노드가 NULL이면 깊이는 0입니다.
루트 노드가 NULL이 아닌 경우 깊이 = 좌우 서브트리의 깊이에 대한 최대값 +1
int GetBTreeDepth( BTreeNode_t *pRoot)
{
if( pRoot == NULL )
return 0;
int lDepth = GetBTreeDepth( pRoot->m_pLeft);
int rDepth = GetBTreeDepth( pRoot->m_pRight);
return ((( lDepth > rDepth )? lDepth: rDepth) + 1 );
}
(2) 비귀속 실현
대열을 빌려 층별로 훑어보고 훑어보는 층수를 기록하면 된다.
int GetBTreeDepth( BTreeNode_t *pRoot){
if( pRoot == NULL )
return 0;
queue< BTreeNode_t *> que;
que.push( pRoot );
int depth = 0;
while( !que.empty() ){
++depth;
int curLevelNodesTotal = que.size();
int cnt = 0;
while( cnt < curLevelNodesTotal ){
++cnt;
pRoot = que.front();
que.pop();
if( pRoot->m_pLeft )
que.push( pRoot->m_pLeft);
if( pRoot->m_pRight)
que.push( pRoot->m_pRight);
}
}
retur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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