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방향 링크 의 기본 조작 및 역순 실현
<pre name="code" class="cpp">#include "stdio.h"
#include "string.h"
#include "stdlib.h"
//
typedef struct Node
{
int data;
struct Node *next;
}SLIST;
// SList_Creat, 。 ,
// , -1 。 。
SLIST *SList_Creat();
int SList_Print(SLIST *pHead);
int SList_NodeInsert(SLIST *pHead, int x, int y);
int SList_NodeDel(SLIST *pHead, int x);
int SList_Destory(SLIST *pHead);
int SList_Resve(SLIST *pHead);
/
SLIST *SList_Creat()
{
SLIST *pHead = NULL, *pM =NULL, *pCur = NULL;
int data = 0;
//1
pHead = (SLIST *)malloc(sizeof(SLIST));
if (pHead == NULL)
{
return NULL;
}
pHead->data = 0;
pHead->next = NULL;
//2 ,
printf("
please enter the data of node(-1:quit) ");
scanf("%d", &data);
//3
// ,
pCur = pHead;
while(data != -1)
{
//
//1 malloc ===PM
pM = (SLIST *)malloc(sizeof(SLIST));
if (pM == NULL)
{
SList_Destory(pHead); //
return NULL;
}
pM->data = data;
pM->next = NULL;
//2、 pM
pCur->next = pM;
//3 pM
pCur = pM; //pCur = pCur->next;
//2 ,
printf("
please enter the data of node(-1:quit) ");
scanf("%d", &data);
}
return pHead;
}
//
int SList_Creat2(SLIST **mypHead)
{
int ret = 0;
SLIST *pHead = NULL, *pM =NULL, *pCur = NULL;
int data = 0;
//1
pHead = (SLIST *)malloc(sizeof(SLIST));
if (pHead == NULL)
{
ret = -1;
printf("func SList_Creat2() err:%d ", ret);
return ret;
}
pHead->data = 0;
pHead->next = NULL;
//2 ,
printf("
please enter the data of node(-1:quit) ");
scanf("%d", &data);
//3
// ,
pCur = pHead;
while(data != -1)
{
//
//1 malloc ===PM
pM = (SLIST *)malloc(sizeof(SLIST));
if (pM == NULL)
{
SList_Destory(pHead); //
ret = -2;
printf("func SList_Creat2() err:%d ", ret);
return ret;
}
pM->data = data;
pM->next = NULL;
//2、 pM
pCur->next = pM;
//3 pM
pCur = pM; //pCur = pCur->next;
//2 ,
printf("
please enter the data of node(-1:quit) ");
scanf("%d", &data);
}
*mypHead = pHead;
return ret;
}
int SList_Print(SLIST *pHead)
{
SLIST *p = NULL;
if (pHead == NULL)
{
return -1;
}
p = pHead->next;
printf("
Begin ");
while(p)
{
printf("%d ", p->data);
p = p->next;
}
printf(" End");
return 0;
}
int SList_Destory(SLIST *pHead)
{
SLIST *p = NULL, *tmp = NULL;
if (pHead == NULL)
{
return -1;
}
p = pHead;
while(p)
{
//
tmp = p->next;
free(p);//
p = tmp; //
}
return 0;
}
// : x , y ; x , 。
int SList_NodeInsert(SLIST *pHead, int x, int y)
{
SLIST *pCur = NULL, *pPre = NULL, *pM = NULL;
// y malloc
pM = (SLIST *)malloc(sizeof(SLIST));
if (pM == NULL)
{
return -1;
}
pM->data = y;
pM->next = NULL;
// pCur Pre
pPre = pHead;
pCur = pHead->next;
while (pCur)
{
if (pCur->data == x)
{
//
break;
}
pPre = pCur; //
pCur = pCur->next; //
}
//1 pM
//pM->next = pCur;
pM->next = pPre->next;
//2 pM
pPre->next = pM;
return 0;
}
int SList_NodeDel(SLIST *pHead, int x)
{
SLIST *pCur = NULL, *pPre = NULL;
// pCur Pre
pPre = pHead;
pCur = pHead->next;
while (pCur)
{
if (pCur->data == x)
{
//
break;
}
pPre = pCur; //
pCur = pCur->next; //
}
if (pCur == NULL)
{
printf("
");
return -1;
}
//
pPre->next = pCur->next;
//
free(pCur);
return 0;
}
int SList_Resve(SLIST *pHead)
{
SLIST *t = NULL, *p = NULL, *q = NULL;
if (pHead == NULL)
{
return -1;
}
if (pHead->next == NULL || pHead->next->next == NULL)
{
return -2;
}
//
p = pHead->next;
q = pHead->next->next;
while (q != NULL)
{
// q
t = q->next;
//
q->next = p;
//3 //3 4 while
p = q;
//4
q = t;
}
// p 。q null
pHead->next->next = NULL; //pHead->next pHead->next->next
pHead->next = p; //p
return 0;
}
void main()
{
int ret = 0;
SLIST *pHead = NULL;
pHead = SList_Creat();
ret = SList_Print(pHead);
if (ret != 0)
{
printf("func SList_Print() err:%d
", ret);
return ;
}
ret = SList_NodeInsert(pHead, 20, 19);
if (ret != 0)
{
printf("func SList_NodeInsert() err:%d
", ret);
return ;
}
ret = SList_Print(pHead);
if (ret != 0)
{
printf("func SList_Print() err:%d
", ret);
return ;
}
//SList_NodeInsert(pHead, 100, 99);
//SList_Print(pHead);
ret = SList_NodeDel(pHead, 19);
if (ret != 0)
{
printf("func SList_NodeDel() err:%d
", ret);
return ;
}
ret = SList_Print(pHead);
if (ret != 0)
{
printf("func SList_Print() err:%d
", ret);
return ;
}
ret = SList_Resve(pHead);
ret = SList_Print(pHead);
ret = SList_Destory(pHead);
if (ret != 0)
{
printf("func SList_Destory() err:%d
", ret);
return ;
}
system("pause");
}
이 내용에 흥미가 있습니까?
현재 기사가 여러분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 AI 엔진은 머신러닝 분석(스마트 모델이 방금 만들어져 부정확한 경우가 있을 수 있음)을 통해 가장 유사한 기사를 추천합니다:
다양한 언어의 JSONJSON은 Javascript 표기법을 사용하여 데이터 구조를 레이아웃하는 데이터 형식입니다. 그러나 Javascript가 코드에서 이러한 구조를 나타낼 수 있는 유일한 언어는 아닙니다. 저는 일반적으로 '객체'{}...
텍스트를 자유롭게 공유하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이 문서의 URL은 참조 URL로 남겨 두십시오.
CC BY-SA 2.5, CC BY-SA 3.0 및 CC BY-SA 4.0에 따라 라이센스가 부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