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 알고리즘 2206번 : 벽 부수고 이동하기
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2206
sol1) BFS
#pragma GCC target("avx,avx2,fma")
#pragma GCC optimize("Ofast")
#pragma GCC optimize("unroll-loops")
#include <bits/stdc++.h>
#include <ext/rope>
#define fastio ios::sync_with_stdio(0), cin.tie(0), cout.tie(0)
using namespace std;
using namespace __gnu_cxx;
#define X first
#define Y second
#define int int64_t
#define sz(v) (int)(v).size()
#define all(v) (v).begin(), (v).end()
#define rall(v) (v).rbegin(), (v).rend()
#define Compress(v) sort(all(v)), (v).erase(unique(all(v)), (v).end())
#define OOB(x, y) ((x) < 0 || (x) >= n || (y) < 0 || (y) >= m)
#define IDX(v, x) (lower_bound(all(v), x) - (v).begin())
#define debug(x) cout << (#x) << ": " << (x) << '\n'
using ll = long long;
using ull = unsigned long long;
using pii = pair<int, int>;
using pll = pair<ll, ll>;
using tii = tuple<int, int, int>;
template <typename T>
using wector = vector<vector<T>>;
template <typename T>
using max_heap = priority_queue<T>;
template <typename T>
using min_heap = priority_queue<T, vector<T>, greater<T>>;
string board[1001];
bool vist[1001][1001][2];
int dist[1001][1001] = {};
int dx[] = {-1,0,1,0};
int dy[] = {0,1,0,-1};
struct pos{
int x,y,wall;
};
int32_t main(){
fastio;
int n,m; cin >> n >> m;
bool flag = false;
for(int i = 0; i < n; i++) cin >> board[i];
queue<pos> Q;
vist[0][0][0] = vist[0][0][1] = true;
dist[0][0] = 1;
Q.push({0,0,0});
while(!Q.empty()){
auto [curX,curY,wall] = Q.front(); Q.pop();
if(curX == n - 1 && curY == m - 1){
flag = true;
break;
}
for(int i = 0; i < 4; i++){
auto nx = curX + dx[i];
auto ny = curY + dy[i];
if(nx < 0 || nx >= n || ny < 0 || ny >= m) continue; // OOB
if(board[nx][ny] == '1' && wall == 0 && !vist[nx][ny][wall + 1]){
vist[nx][ny][wall + 1] = true;
dist[nx][ny] = dist[curX][curY] + 1;
Q.push({nx,ny,wall + 1});
}
// Not wall Not visited
if(board[nx][ny] == '0' && !vist[nx][ny][wall]){
vist[nx][ny][wall] = true;
dist[nx][ny] = dist[curX][curY] + 1;
Q.push({nx,ny,wall});
}
}
}
cout << (flag ? dist[n - 1][m - 1] : -1) << "\n";
}
vist배열을 3차원으로 주어서 0일때는 벽을 부수지 않고 이동하였을 때,1일때는 벽을 부수고 이동하였을 때 처리를 해주었습니다.
벽이고,방문하지 않았고 벽을 부술 수 있다면 wall + 1을 해주어서 벽을 부수었을 때의 처리를 해주었습니다.
벽이 아니고 방문하지 않았고, 벽을 부수었다면 최대 벽을 한번만 부술 수 있기 때문에 wall + 1을 처리하지 않고 그냥 큐에 넣어줘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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