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드라이버 (1) 하드웨어 액세스 서비스 학습 (3) Android HAL 계층 액세스 하드웨어 가입
25551 단어 안 드 로 이 드 베이스Android 구동 학습 여행
지난 절 에 우 리 는 하드웨어 액세스 서 비 스 를 실현 하여 하드웨어 를 조작 했다.http://blog.csdn.net/fengyuwuzu0519/article/details/55271199
당시 에 우 리 는 하드웨어 에 대한 조작 을 JNI 층 에 두 었 지만 안 드 로 이 드 는 그렇지 않 았 다. 구 글 은 HAL 층, 즉 하드웨어 패 키 징 층 을 제시 했다.
구 글 공식 프레임 워 크:https://developer.android.com/guide/platform/index.html。
이 절 에서 우 리 는 하드웨어 의 조작 을 HAL 층 으로 밀봉 했다.
안 드 로 이 드 HAL 이 뭐 예요?왜 그것 이 있 습 니까?인터넷 설 을 살 펴 보 자.
하드웨어 추상 층 은 안 드 로 이 드 커 널 과 상층 부 사이 에 있 는 추상 적 인 구조 이다.그 는 Liux 구동 에 대한 패 키 징 으로 상부 에 통 일 된 인 터 페 이 스 를 제공 합 니 다. 상부 응용 은 하층 하드웨어 가 구체 적 으로 어떻게 업 무 를 실현 하 는 지 알 필요 가 없습니다. 이것 은 하층 의 실현 디 테 일 을 차단 합 니 다.
전체 안 드 로 이 드 구조 에 있 는 위 치 는 다음 그림 과 같 습 니 다.
전통 적 인 Liux 가 하드웨어 에 대한 조작 은 기본적으로 커 널 공간의 Liux 드라이버 에서 이 루어 졌 습 니 다. 그러면 지금 은 왜 이렇게 많은 일 들 이 하드웨어 에 대한 조작 을 두 부분, hal 과 Liux 로 나 누 었 습 니까?
그리고 hal 은 사용자 공간 에 속 하고 Liux 구동 은 커 널 공간 에 속한다.사실 불필요 하지 않다.그렇다면 왜 이런 물건 보다 높 아야 하 는 지 이 유 는 매우 많다.
1. 구 글 은 hal 의 프레임 워 크 를 구축 하여 상층 framework 에 jni 호출 hal 을 통 해 통 일 된 api 를 제공 했다. 하드웨어 개발 업 체 나 이식 자 는 프레임 워 크 에 따라 개발 하면 된다. 전화 비용 없 이 상층 과 의 상호작용 을 실현 하고 hal 층 자체 의 실제 상황 에 정력 을 기울 이면 된다.
2. 상업 적 인 측면 에서 많은 하드웨어 업 체 들 이 자신의 하드웨어 와 관련 된 핵심 적 인 것들 을 소스 에서 꺼 내 는 것 을 원 하지 않 는 다. 만약 에 자신의 하드웨어 에 대한 드라이버 를 모두 커 널 공간 드라이버 에 넣 어서 실현 하려 면 반드시 GPL 협 의 를 따라 야 한다. 반드시 소스 를 켜 야 한다.HAL 층 이 생기 면 그들 은 핵심 적 인 알고리즘 과 같은 것들 의 실현 을 HAL 층 에 놓 을 수 있 고 hal 층 은 사용자 공간 에 위치 하 며 Liux 커 널 에 속 하지 않 으 며 안 드 로 이 드 소스 코드 와 마찬가지 로 appache 프로 토 콜 을 따 를 수 있 습 니 다. 이것 은 소스 를 시작 하거나 열지 않 을 수 있 습 니 다.
다음은 하드웨어 추상 층 인 HAL 을 배 워 보 겠 습 니 다.
HAL 의 사고방식
1. 전체적인 사고방식
(1) 응용 프로그램 은 하드웨어 에 직접 접근 하지 않 습 니 다. 하드웨어 접근 은 SystemServer 에서, SystemServer 에 서 는 JNI 에서 HAL 층 에 접근 합 니 다.
(2) JNI 는 로 컬 함 수 를 위로 제공 하고 HAL 파일 을 아래로 불 러 오고 HAL 함 수 를 호출 합 니 다.
(3) HAL 은 드라이버 를 방문 하여 하드웨어 작업 을 수행 하 는 것 을 책임 집 니 다. (더욱 비밀 을 지 키 고 안전 하 며 편리 하 며 GPL 프로 토 콜 을 피 합 니 다)
(4) JNI 가 HAL 을 불 러 오 는 실질 은 dlopen 을 사용 하여 동적 라 이브 러 리 를 불 러 오 는 것 입 니 다.
(5) 안 드 로 이 드 는 dlopen 을 패키지 하고 hw 를 사용 합 니 다.get_module。
2. 상세 분석
(1) 검색: hwget_module 아래 열기
조명 시스템 의 JNI 파일: comandroid_server_lights_LightsService.cpp(frameworks\base\services\core\jni)
(2) hw 찾기get_module
(3) 더 블 클릭 으로 hwget_module, 최종 호출 hwget_module_by_class("led",NULL)
int hw_get_module(const char *id, const struct hw_module_t **module)
{
return hw_get_module_by_class(id, NULL, module);
}
클릭 hwget_module_by_class
hw_get_module_by_class("led",NULL)
--》strlcpy(name, class_id, PATH_MAX);그래서 name = "led"
int hw_get_module_by_class(const char *class_id, const char *inst,
const struct hw_module_t **module)
{
int i;
char prop[PATH_MAX];
char path[PATH_MAX];
char name[PATH_MAX];
char prop_name[PATH_MAX];
if (inst)
snprintf(name, PATH_MAX, "%s.%s", class_id, inst);
else
strlcpy(name, class_id, PATH_MAX); //name=led
/*
* Here we rely on the fact that calling dlopen multiple times on
* the same .so will simply increment a refcount (and not load
* a new copy of the library).
* We also assume that dlopen() is thread-safe.
*/
/* First try a property specific to the class and possibly instance */
snprintf(prop_name, sizeof(prop_name), "ro.hardware.%s", name);
if (property_get(prop_name, prop, NULL) > 0) {
if (hw_module_exists(path, sizeof(path), name, prop) == 0) {
goto found;
}
}
/* Loop through the configuration variants looking for a module */
for (i=0 ; i
(4) 주로 두 함수, property 를 사 용 했 습 니 다.get 과 hwmodule_exists
hw_module_exists: 판단 에 사용 "name". "subname". so 는 세 개의 고정된 디 렉 터 리 에 존재 하 는 지 여부 입 니 다.
name 은 상층 hwget_module_by_class 가 들 어 오 는 name = led, 즉 led. "subname". so 가 존재 하 는 지 판단 합 니 다.subname 도 상위 함수 에서 제공 하 는 prop, 즉 가 져 온 속성 값 입 니 다.여 기 는 일단 어떤 SO 의 존재 여 부 를 판단 하 는 것 으로 본다.
a. 환경 변수 획득 경로: char * hallibrary_path =getenv("HAL_LIBRARY_PATH");
환경 변수 에서 결 정 된 경로: snprintf (path, path len, "% s /% s.% s. so",
hal_library_path, name, subname);
존재 여 부 를 판단 하 는 if (access (path, R OK) = = 0) return 0;
b.#define HAL_LIBRARY_PATH2 "/vendor/lib/hw"
동 리 판단 /"subname". so 존재 여부
c.#define HAL_LIBRARY_PATH1 "/system/lib/hw"
동 리 판단 /system / lib / hw / led. "subname". so 존재 여부
static int hw_module_exists(char *path, size_t path_len, const char *name,
const char *subname)
{
char *hal_library_path = getenv("HAL_LIBRARY_PATH");
if (hal_library_path) {
snprintf(path, path_len, "%s/%s.%s.so",
hal_library_path, name, subname);
if (access(path, R_OK) == 0)
return 0;
}
snprintf(path, path_len, "%s/%s.%s.so",
HAL_LIBRARY_PATH2, name, subname);
if (access(path, R_OK) == 0)
return 0;
snprintf(path, path_len, "%s/%s.%s.so",
HAL_LIBRARY_PATH1, name, subname);
if (access(path, R_OK) == 0)
return 0;
return -ENOENT;
}
분명히 4412 는 / system / lib / hw 에서 "name", "subname", so 파일 이 존재 하 는 지 찾 습 니 다.
property_get: android 의 속성 시스템 입 니 다.속성 은 키 쌍 입 니 다. 이름 에 따라 값 을 가 져 옵 니 다.
property_get(prop_name, prop, NULL):prop_name: 키 prop: 가 져 온 값
hw_get_module_by_class 중 propertyget 이 여러 번 호출 되 었 습 니 다.
제1차 propname="ro.hardware.%s", name
이후: propname=
static const char *variant_keys[] = {
"ro.hardware", /* This goes first so that it can pick up a different
file on the emulator. */
"ro.product.board",
"ro.board.platform",
"ro.arch"
};
소프트 속성 이 존재 합 니 다. led. prop. so 가 세 디 렉 터 리 에 존재 하 는 지 판단 합 니 다.
존재 하지 않 으 면 led. default. so 가 존재 하 는 지 판단 합 니 다.
마지막 Android. mk 를 통 해 파일 을 컴 파일 합 니 다. 저희 파일 은 led. default. so 로 컴 파일 되 고 놓 여 있 음 을 알 고 있 습 니 다. /시스템 / lib / hw 디 렉 터 리 아래.
(5)hw_get_module_by_class 는 최종 적 으로 load 로 딩 C 라 이브 러 리 를 호출 합 니 다.
found:
/* load the module, if this fails, we're doomed, and we should not try
* to load a different variant. */
return load(class_id, path, module);
(6) dlopen + dlsym 가 져 오기 hwmodule_t 구조 체.
handle = dlopen(path, RTLD_NOW);//C 라 이브 러 리 불 러 오기
const char *sym = HAL_MODULE_INFO_SYM_AS_STR; hmi = (struct hw_module_t *)dlsym(handle, sym);// 불 러 온 후 dlsym 으로 HMI 기 호 를 가 져 옵 니 다. 이 기 호 는 hw 로 변환 합 니 다.module_t 구조 체.So 파일 에서 HMI 라 는 구조 체 를 가 져 와 구조 체 이름과 'led' 가 일치 하 는 지 판단 하고 일치 하면 이 모듈 을 찾 아 마지막 으로 모듈 을 부여 합 니 다. *pHmi = hmi;변수 pHMi 는 호출 자가 들 어 왔 습 니 다.
static int load(const char *id,
const char *path,
const struct hw_module_t **pHmi)
{
int status;
void *handle;
struct hw_module_t *hmi;
/*
* load the symbols resolving undefined symbols before
* dlopen returns. Since RTLD_GLOBAL is not or'd in with
* RTLD_NOW the external symbols will not be global
*/
handle = dlopen(path, RTLD_NOW);
if (handle == NULL) {
char const *err_str = dlerror();
ALOGE("load: module=%s
%s", path, err_str?err_str:"unknown");
status = -EINVAL;
goto done;
}
/* Get the address of the struct hal_module_info. */
const char *sym = HAL_MODULE_INFO_SYM_AS_STR;
hmi = (struct hw_module_t *)dlsym(handle, sym);
if (hmi == NULL) {
ALOGE("load: couldn't find symbol %s", sym);
status = -EINVAL;
goto done;
}
/* Check that the id matches */
if (strcmp(id, hmi->id) != 0) {
ALOGE("load: id=%s != hmi->id=%s", id, hmi->id);
status = -EINVAL;
goto done;
}
hmi->dso = handle;
/* success */
status = 0;
done:
if (status != 0) {
hmi = NULL;
if (handle != NULL) {
dlclose(handle);
handle = NULL;
}
} else {
ALOGV("loaded HAL id=%s path=%s hmi=%p handle=%p",
id, path, *pHmi, handle);
}
*pHmi = hmi;
return status;
}
(7) JNI
HAL 을 어떻게 사용 하 는 지.
a. JNI 호출 hwget_module 모듈 이름 "led" 를 통 해 so 파일 을 열 어 hwmodule_t 구조 체
b. 이후 getdevice(module,LIGHT_ID_BACKLIGHT);장치 이름 을 입력 합 니 다. hwget_module 에서 이 장치 가 져 오기 hwdevice_t
module - > methods - > open (module, device name, & device) 을 호출 하여 hw 획득device_t 구조 체, 그리고 hwdevice_t 구조 체 를 장치 사용자 정의 구조 체 light 로 변환device_t。
light_device_t 첫 번 째 멤버 는 hwdevice_t, 유형 변환 이 가능 합 니 다.
static light_device_t* get_device(hw_module_t* module, char const* name)
{
int err;
hw_device_t* device;
err = module->methods->open(module, name, &device);
if (err == 0) {
return (light_device_t*)device;
} else {
return NULL;
}
}
(8) HAL 은 어떻게 써 요
a. HMI 라 는 hw 구현module_t 구조 체
b. open 함 수 를 실현 하면 devicename 장치 사용자 정의 구조 체 되 돌려 주기
c. 장치 구조 체 를 실현 합 니 다. 이 장치 가 사용자 정의 하 는 구조 체 의 첫 번 째 구성원 은 hw 입 니 다.device_t 구조 체 는 장치 와 관련 된 구성원 도 정의 할 수 있다.예:
struct led_device_t {
struct hw_device_t common;
int (*led_open)(struct led_device_t* dev);
int (*led_ctrl)(struct led_device_t* dev, int which, int status);
};
(9) 반나절 동안 모듈 의 구조 체 를 말 했 는데 HAL 층 의 중요 한 구조 체 몇 개 를 살 펴 보 겠 습 니 다.hw_module_t 구조 체, hwmodule_methods_t 구조 체, hwdevice_t 구조 체
hw_module_t:
하드웨어 모듈 을 나타 내 는데 주로 하드웨어 모듈 의 정보, 구조 체 의 정 의 를 포함한다.
안쪽 hwmodule_methods_t, 이 포인터 methods 는 본 하드웨어 모듈 과 관련 된 방법의 구조 체 를 가리 키 고 있 습 니 다.
typedef struct hw_module_t {
/** tag must be initialized to HARDWARE_MODULE_TAG */
uint32_t tag;
/**
* The API version of the implemented module. The module owner is
* responsible for updating the version when a module interface has
* changed.
*
* The derived modules such as gralloc and audio own and manage this field.
* The module user must interpret the version field to decide whether or
* not to inter-operate with the supplied module implementation.
* For example, SurfaceFlinger is responsible for making sure that
* it knows how to manage different versions of the gralloc-module API,
* and AudioFlinger must know how to do the same for audio-module API.
*
* The module API version should include a major and a minor component.
* For example, version 1.0 could be represented as 0x0100. This format
* implies that versions 0x0100-0x01ff are all API-compatible.
*
* In the future, libhardware will expose a hw_get_module_version()
* (or equivalent) function that will take minimum/maximum supported
* versions as arguments and would be able to reject modules with
* versions outside of the supplied range.
*/
uint16_t module_api_version;
#define version_major module_api_version
/**
* version_major/version_minor defines are supplied here for temporary
* source code compatibility. They will be removed in the next version.
* ALL clients must convert to the new version format.
*/
/**
* The API version of the HAL module interface. This is meant to
* version the hw_module_t, hw_module_methods_t, and hw_device_t
* structures and definitions.
*
* The HAL interface owns this field. Module users/implementations
* must NOT rely on this value for version information.
*
* Presently, 0 is the only valid value.
*/
uint16_t hal_api_version;
#define version_minor hal_api_version
/** Identifier of module */
const char *id;
/** Name of this module */
const char *name;
/** Author/owner/implementor of the module */
const char *author;
/** Modules methods */
struct hw_module_methods_t* methods;
/** module's dso */
void* dso;
#ifdef __LP64__
uint64_t reserved[32-7];
#else
/** padding to 128 bytes, reserved for future use */
uint32_t reserved[32-7];
#endif
} hw_module_t;
hw_module_methods_t:
함수 포인터 open 하드웨어 모듈 의 하드웨어 장 치 를 여 는 함수 입 니 다.
typedef struct hw_module_methods_t {
/** Open a specific device */
int (*open)(const struct hw_module_t* module, const char* id,
struct hw_device_t** device);
} hw_module_methods_t;
hw_device_t:
모듈 에 있 는 하드웨어 장치 의 속성 정 보 를 설명 합 니 다.하드웨어 모듈 에 여러 개의 하드웨어 장치 가 있 을 수 있 습 니 다.
예 를 들 어 센서 모듈, sensormodule, 하드웨어 모듈 이지 만 핸드폰 에 있 는 센서 는 여러 가지 가 있 습 니 다. 예 를 들 어 가속도 acc센서, 자기 센서 Msensor 등, 그러면 그들 은 모두 sensor 에 속한다.module, 하지만 그들 은 모두 자신의 hw 가 있다.device_t 구조 체 로 설명 합 니 다.
module 은 이 장치 에 속 하 는 하드웨어 모듈 구조 체 를 가리킨다.함수 포인터 close 는 장 치 를 닫 는 함 수 를 가리킨다.
typedef struct hw_device_t {
/** tag must be initialized to HARDWARE_DEVICE_TAG */
uint32_t tag;
/**
* Version of the module-specific device API. This value is used by
* the derived-module user to manage different device implementations.
*
* The module user is responsible for checking the module_api_version
* and device version fields to ensure that the user is capable of
* communicating with the specific module implementation.
*
* One module can support multiple devices with different versions. This
* can be useful when a device interface changes in an incompatible way
* but it is still necessary to support older implementations at the same
* time. One such example is the Camera 2.0 API.
*
* This field is interpreted by the module user and is ignored by the
* HAL interface itself.
*/
uint32_t version;
/** reference to the module this device belongs to */
struct hw_module_t* module;
/** padding reserved for future use */
#ifdef __LP64__
uint64_t reserved[12];
#else
uint32_t reserved[12];
#endif
/** Close this device */
int (*close)(struct hw_device_t* device);
} hw_device_t;
2. 코드 구현:
(1) JNI 파일 구현 (frameworks / base / services / core / jni / com android server LedService. cpp)
#define LOG_TAG "LedService"
#include "jni.h"
#include "JNIHelp.h"
#include "android_runtime/AndroidRuntime.h"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namespace android
{
static led_device_t* led_device;
jint ledOpen(JNIEnv *env, jobject cls)
{
jint err;
hw_module_t* module;
hw_device_t* device;
ALOGI("native ledOpen ...");
/* 1. hw_get_module */
err = hw_get_module("led", (hw_module_t const**)&module);
if (err == 0) {
/* 2. get device : module->methods->open */
err = module->methods->open(module, NULL, &device);
if (err == 0) {
/* 3. call led_open */
led_device = (led_device_t *)device;
return led_device->led_open(led_device);
} else {
return -1;
}
}
return -1;
}
void ledClose(JNIEnv *env, jobject cls)
{
//ALOGI("native ledClose ...");
//close(fd);
}
jint ledCtrl(JNIEnv *env, jobject cls, jint which, jint status)
{
ALOGI("native ledCtrl %d, %d", which, status);
return led_device->led_ctrl(led_device, which, status);
}
static const JNINativeMethod methods[] = {
{"native_ledOpen", "()I", (void *)ledOpen},
{"native_ledClose", "()V", (void *)ledClose},
{"native_ledCtrl", "(II)I", (void *)ledCtrl},
};
int register_android_server_LedService(JNIEnv *env)
{
return jniRegisterNativeMethods(env, "com/android/server/LedService",
methods, NELEM(methods));
}
}
(2) HAL 코드 구현hardware/libhardware/include/hardware/led_hal.h
hardware/libhardware/modules/led/led_hal.c
hardware/libhardware/modules/led/Android.mk
led_hal.c:
하드웨어 파일 을 공사 에 넣 고 진동기 참조
카피 헤더 파일
/ * 1. HMI 라 는 hw 구현module_t 구조 체 * /
/ * 2. open 함 수 를 실현 하고 led 로 돌아 갑 니 다.device_t 구조 체 * /
/ * 3. led 실현device_t 구조 체 * /
/ * 하드웨어 \ libhardware \ \ modules \ vibrator \ \ vibrator. c 참조
*/
static struct hw_module_methods_tled_module_methods = {
.open = led_device_open,
};
struct hw_module_t HAL_MODULE_INFO_SYM = {
.id = "led",
.methods = &led_module_methods,
};
#define LOG_TAG "LedHal"
/* 1. HMI hw_module_t */
/* 2. open , led_device_t */
/* 3. led_device_t */
/* hardware\libhardware\modules\vibrator\vibrator.c
*/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static int fd;
/** Close this device */
static int led_close(struct hw_device_t* device)
{
close(fd);
return 0;
}
static int led_open(struct led_device_t* dev)
{
fd = open("/dev/leds", O_RDWR);
ALOGI("led_open : %d", fd);
if (fd >= 0)
return 0;
else
return -1;
}
static int led_ctrl(struct led_device_t* dev, int which, int status)
{
int ret = ioctl(fd, status, which);
ALOGI("led_ctrl : %d, %d, %d", which, status, ret);
return ret;
}
static struct led_device_t led_dev = {
.common = {
.tag = HARDWARE_DEVICE_TAG,
.close = led_close,
},
.led_open = led_open,
.led_ctrl = led_ctrl,
};
static int led_device_open(const struct hw_module_t* module, const char* id,
struct hw_device_t** device)
{
*device = &led_dev;
return 0;
}
static struct hw_module_methods_t led_module_methods = {
.open = led_device_open,
};
struct hw_module_t HAL_MODULE_INFO_SYM = {
.tag = HARDWARE_MODULE_TAG,
.id = "led",
.methods = &led_module_methods,
};
led_hal.h:
#ifndef ANDROID_LED_INTERFACE_H
#define ANDROID_LED_INTERFACE_H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__BEGIN_DECLS
struct led_device_t {
struct hw_device_t common;
int (*led_open)(struct led_device_t* dev);
int (*led_ctrl)(struct led_device_t* dev, int which, int status);
};
__END_DECLS
#endif // ANDROID_LED_INTERFACE_H
Android.mk # Copyright (C) 2012 The Android Open Source Project
#
# Licensed under the Apache License, Version 2.0 (the "License");
# you may not use this file except in compliance with the License.
# You may obtain a copy of the License at
#
# http://www.apache.org/licenses/LICENSE-2.0
#
# Unless required by applicable law or agreed to in writing, software
# distributed under the License is distributed on an "AS IS" BASIS,
# WITHOUT WARRANTIES OR CONDITIONS OF ANY KIND, either express or implied.
# See the License for the specific language governing permissions and
# limitations under the License.
LOCAL_PATH := $(call my-dir)
include $(CLEAR_VARS)
LOCAL_MODULE := led.default
# HAL module implementation stored in
# hw/.default.so
LOCAL_MODULE_RELATIVE_PATH := hw // /system/lib/hw
LOCAL_C_INCLUDES := hardware/libhardware //
LOCAL_SRC_FILES := led_hal.c // C
LOCAL_SHARED_LIBRARIES := liblog //
LOCAL_MODULE_TAGS := eng //
include $(BUILD_SHARED_LIBRARY)
3. 컴 파일 업로드
JNI: 다시 업로드
frameworks/base/services/core/jni/com_android_server_LedService.cpp
HAL: led_hal.h
led_hal.c
서버 에 새 파일 을 업로드 하고 있 는 디 렉 터 리:
hardware/libhardware/include/hardware/led_hal.h
hardware/libhardware/modules/led/led_hal.c
hardware/libhardware/modules/led/Android.mk
컴 파일:
$ mmm frameworks/base/services
$ mmm hardware/libhardware/modules/led
$ make snod $ ./gen-img.sh
4. 코드 다운로드:
이상 코드 다운로드 주소:
HAL 기반 Android 하드웨어 액세스 서비스 동작 LED tiny 4412 기반
http://download.csdn.net/detail/fengyuwuzu0519/9883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