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비동기 메시지 처리 메커니즘 Handler
@Override
public void run() {
Looper.prepare();
synchronized (this) {
mLooper = Looper.myLooper();
}
Looper.loop();
}
설명: 데이터 구조 대기 열: 단일 체인 표.다음 소스 코드 에서 보 듯 이 하나의 링크 입 니 다.
MessageQueue.java
{
boolean enqueueMessage(Message msg, long when) {
Message p = mMessages;
if (p == null || when == 0 || when < p.when) {
// New head, wake up the event queue if blocked.
msg.next = p;
mMessages = msg;
needWake = mBlocked;
} else {
Message prev;
for (;;) {
prev = p;
p = p.next;
if (p == null || when < p.when) {
break;
}
}
msg.next = p; // invariant: p == prev.next
prev.next = msg;
}
}
}
문제 1: 무한 순환?그럼 이상 한 걸 던 질 까요?맞 아, 해결 방법 은 소식 이 없 을 때 막 는 거 야.
문제 2: 어떻게 막 습 니까?
문제 3: 또 어떻게 스 레 드 를 깨 웠 습 니까?
무한 순환 추적
어 셈 블 리 언어 가 무한 순환 을 실현 하 다.
fin:
HLT
JMP fin
C 언어 무한 순환 실현
fin:
/** HLT, C HLT*/
goto fin; //
Android Java 무한 순환 실현
for( ; ; ) {
}
1. 스 레 드 중 무한 순환 오픈
Looper.java
Looper.java
{
public static void loop() {
for(;;){
Message msg = queue.next();//
if (msg == null) {
return;// ,loop() main 。
}
}
}
}
2. 대기 열 에 있 는 Message 대상 가 져 오기
MessageQueue.java
{
synchronized (this) {
//Try to retrieve the next message. Return if found.( , )
Message next() {
//Handler target
if (msg != null && msg.target == null) {
// Stalled by a barrier. Find the next asynchronous message in the queue.
do {
prevMsg = msg;
msg = msg.next;
} while (msg != null && !msg.isAsynchronous());//
}
}
}
Message.java
{
int flags;
//<
2.1. Message 대상 을 처리 하 는 시간 판단
MessageQueue.java
{
Message next() {
final long now = SystemClock.uptimeMillis();
synchronized(this) {
if (msg != null) {
if (now < msg.when) {
// Next message is not ready. Set a timeout to wake up when it is ready.
// ,
nextPollTimeoutMillis = (int) Math.min(msg.when - now, Integer.MAX_VALUE);
}
}
}
}
}
Message.java
{
long when;
Handler target;
public Message() { }
/***/
void recycleUnchecked() {
when = 0;
}
/** */
public void recycle() {
recycleUnchecked();
}
public long getWhen() {
return when;
}
}
2.2. Message Queue 는 Message 대기 열 을 어떻게 구성 합 니까?
Message.java
{ // Message
Message next;
private static Message sPool;
private static int sPoolSize = 0;
private static final int MAX_POOL_SIZE = 50;
/**
* 。 , 。
*/
public static Message obtain() {
synchronized (sPoolSync) {
if (sPool != null) {
Message m = sPool;
sPool = m.next;
m.next = null;
m.flags = 0; // clear in-use flag
sPoolSize--;
return m;
}
}
return new Message();
}
//<6>
public void recycle() {
if (isInUse()) {
if (gCheckRecycle) {
throw new IllegalStateException("This message cannot be recycled because it "
+ "is still in use.");
}
return;
}
recycleUnchecked();
}
//<7>
void recycleUnchecked() {
synchronized (sPoolSync) {
if (sPoolSize < MAX_POOL_SIZE) {
next = sPool;
sPool = this;
sPoolSize++;
}
}
}
}
MessageQueue.java
{
/**
*
*
*<5> ! ! !
*
*/
boolean enqueueMessage(Message msg, long when) {
// ,
synchronized (this) {
if (mQuitting) {
msg.recycle();
}
}
}
}
Handler.java
{
//<1>
public final boolean sendMessage(Message msg)
{
return sendMessageDelayed(msg, 0);
}
//<2>
public final boolean sendMessageDelayed(Message msg, long delayMillis)
{
if (delayMillis < 0) {
delayMillis = 0;
}
return sendMessageAtTime(msg, SystemClock.uptimeMillis() + delayMillis);
}
//<3>
public final boolean sendMessageAtFrontOfQueue(Message msg) {
MessageQueue queue = mQueue;
if (queue == null) {
RuntimeException e = new RuntimeException(
this + " sendMessageAtTime() called with no mQueue");
Log.w("Looper", e.getMessage(), e);
return false;
}
return enqueueMessage(queue, msg, 0);
}
//<4>
private boolean enqueueMessage(MessageQueue queue, Message msg, long uptimeMillis) {
msg.target = this;
if (mAsynchronous) {
msg.setAsynchronous(true);
}
return queue.enqueueMessage(msg, uptimeMillis);
}
}
3. 스 레 드 차단
MessageQueue.java
MessageQueue.java
{
Message next() {
for(;;) {
// , ,
// : 。
Binder.flushPendingCommands()
// , -- , ?
nativePollOnce(ptr, nextPollTimeoutMillis);
}
}
}
현지 방법 을 사용 하 는 것 을 보 니 궁지 에 몰 린 듯 한 윙윙 거 리 는 느낌 이 들 지 않 습 니까?사실은 위 에서 설명 한 c 언어 무한 순환 코드 를 보면 라 이브 러 리 에서 이렇게 이 루어 진 것 임 을 대체적으로 알 수 있다.
대기 열 에 Message 대상 이 있 지만 이 대상 을 처리 할 시간 이 되 지 않 아 차단 시간 을 계산 합 니 다.
MessageQueue.java
{
Message next() {
for(;;) {
//nextPollTimeoutMillis
nativePollOnce(ptr, nextPollTimeoutMillis);
if (msg != null) {
if (now < msg.when) {
//
nextPollTimeoutMillis = (int) Math.min(msg.when - now, Integer.MAX_VALUE);
}
}
}
}
}
대기 열 에 Message 대상 이 없 으 면 Message 대상 이 대기 열 에 삽입 되 었 을 때 스 레 드 를 깨 울 때 까지 무기한 차단 합 니 다.
MessageQueue.java
{
Message next() {
for(;;) {
//nextPollTimeoutMillis
nativePollOnce(ptr, nextPollTimeoutMillis);
synchronized (this) {
Message msg = mMessages;
if (msg != null && msg.target == null) {
}
if (msg != null) {
} else {
// No more messages.
//-1
nextPollTimeoutMillis = -1;
}
}
}
boolean enqueueMessage(Message msg, long when) {
synchronized (this) {
boolean needWake;
if (needWake) {
//
nativeWake(mPtr);
}
}
}
}
Message 대상 의 코드 를 가 져 와 서 잘 썼 습 니 다. 읽 고 공부 할 수 있 습 니 다.
이 내용에 흥미가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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