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소스 분석 - 이벤트 배포 메커니즘 클릭

전재 출처 를 밝 혀 주 십시오:http://blog.csdn.net/singwhatiwanna/article/details/17339857
개술
안 드 로 이 드 이벤트 배포 체제 에 관 한 글 을 쓰 고 싶 었 지만 쓰 지 않 았 습 니 다. 이틀 이 마침 주말 이 었 습 니 다. 시간 이 있 으 면 한 편 써 보 세 요. 그렇지 않 으 면 항상 사용 할 수 있 는 차원 에 머 물 렀 지만 내부 체 제 를 이해 할 수 없습니다.제 가 사용 한 것 은 4.4 소스 입 니 다. 열 어 보 세 요. 복잡 합 니 다. 특히 사건 이 Activity 에서 어떻게 나 왔 는 지 이해 하기 어렵 습 니 다.윈도 메시지 메커니즘 을 아 는 사람들 은 안 드 로 이 드 의 이벤트 발송 메커니즘 과 윈도 메시지 발송 메커니즘 이 매우 비슷 하 다 고 생각 할 것 이다. 사실은 이것 은 전형 적 인 메시지 인 '거품' 메커니즘 이다. 많은 플랫폼 들 이 이 메커니즘 을 채택 하여 소식 이 가장 먼저 밑바닥 View 에 도착 한 다음 에 그것 이 필요 로 하 는 지 아 닌 지 를 판단 한다. 그렇지 않 으 면 소식 을 서브 View 에 전달한다. 이렇게 되면소식 은 물밑 의 기포 처럼 약간 위로 떠 올 랐 다. 이런 식 으로 유추 하면 기포 가 꼭대기 에 이 르 러 공기 와 접촉 하여 깨 졌 다 (소식 이 처리 되 었 다). 물론 기포 가 꼭대기 층 으로 떠 올 랐 다. 아직 깨 지지 않 았 다 (소식 은 처리 되 지 않 았 다). 이 소식 은 시스템 으로 처리 되 고 안 드 로 이 드 로 서 는 Activity 가 처리 할 것 이다.
Android 클릭 이벤트 배포 메커니즘
1. 액 티 비 티 에서 끝까지 층 뷰 전달
이 벤트 를 클릭 하면 MotionEvent 로 표시 합 니 다. 클릭 조작 이 발생 했 을 때 이 벤트 는 현재 Activity 에 가장 먼저 전달 되 고 Activity 의 dispatchTouchEvent 로 이벤트 발송 을 합 니 다. 구체 적 인 작업 은 Activity 내부 의 Window 로 이 루어 집 니 다. Window 는 이 벤트 를 decor view 에 전달 합 니 다. decor view 는 보통 현재 인터페이스의 바 텀 용기 입 니 다.(즉, setContentView 가 설정 한 View 의 부모 용기) 는 Activity. getWindow. getDecorView () 를 통 해 얻 을 수 있 습 니 다. 또한 아래 코드 를 볼 때 주로 제 주석 을 보 는 곳 입 니 다. 코드 가 복잡 해서 일일이 설명 할 수 없 지만 제 가 설명 한 부분 은 모두 관건 입 니 다. 블 로 거 가 코드 를 자세히 읽 고 정리 한 것 입 니 다.
원본 코드 판독:
사건 이 어디에서 Activity 에 전달 되 었 는 지 는 잘 모 르 겠 지만 괜 찮 습 니 다. 우 리 는 activity 부터 분석 을 했 습 니 다. 우 리 는 그 내부 의 실현 을 충분히 알 고 있 습 니 다.
Code:Activity#dispatchTouchEvent
    /**
     * Called to process touch screen events.  You can override this to
     * intercept all touch screen events before they are dispatched to the
     * window.  Be sure to call this implementation for touch screen events
     * that should be handled normally.
     * 
     * @param ev The touch screen event.
     * 
     * @return boolean Return true if this event was consumed.
     */
    public boolean dispatchTouchEvent(MotionEvent ev) {
        if (ev.getAction() == MotionEvent.ACTION_DOWN) {
            //           ,    ,        ,    
            onUserInteraction();
        }
        //        Activity    Window    ,    true,          
        //  false         ,    onTouchEvent    false,  Activity         。
        if (getWindow().superDispatchTouchEvent(ev)) {
            return true;
        }
        //  ,Activity    ,Activity onTouchEvent   
        return onTouchEvent(ev);
    }

Window 는 어떻게 이 벤트 를 View Group 에 전달 합 니까?
Code:Window#superDispatchTouchEvent
    /**
     * Used by custom windows, such as Dialog, to pass the touch screen event
     * further down the view hierarchy. Application developers should
     * not need to implement or call this.
     *
     */
    public abstract boolean superDispatchTouchEvent(MotionEvent event);
이것 은 추상 적 인 함수 이 고 응용 개발 자가 이 를 실현 하거나 호출 하지 말 라 고 밝 혔 습 니 다. 이것 은 어떤 상황 입 니까? 다음 과 같은 설명 을 살 펴 보 겠 습 니 다. 대 의 는 최고급 View 의 외관 과 행동 전략 을 제어 할 수 있 습 니 다. 그리고 이 유형의 유일한 실현 은 android. policy. PhoneWindow 에 있 습 니 다. 이 Window 류 를 예화 하려 고 할 때 당신 은 이 Window 류 를 예화 하려 고 하지 않 습 니 다.디 테 일 을 알 고 있 습 니 다. 이 종 류 는 재 구성 되 기 때문에 하나의 공장 방법 만 사용 할 수 있 습 니 다. 좋 습 니 다. 아직 모호 합 니 다. 잘 모 르 겠 습 니 다. 하지만 안 드 로 이 드 폴리 시 폰 윈도 우 같은 종 류 를 볼 수 있 습 니 다. 실례 화 될 때 이런 종 류 는 재 구성 되 지만 재 구성 일 뿐 기능 은 유사 합 니 다.
Abstract base class for a top-level window look and behavior policy. An instance of this class should be used as the top-level view added to the window manager. It provides standard UI policies such as a background, title area, default key processing, etc.
The only existing implementation of this abstract class is android.policy.PhoneWindow, which you should instantiate when needing a Window. Eventually that class will be refactored and a factory method added for creating Window instances without knowing about a particular implementation.  Code:PhoneWindow#superDispatchTouchEvent
    @Override
    public boolean superDispatchTouchEvent(MotionEvent event) {
        return mDecor.superDispatchTouchEvent(event);
    }
이 논 리 는 분명 합 니 다. Phone Window 는 사건 을 DecorView 에 전 달 했 습 니 다. 이 DecorView 는 무엇 입 니까? 아래 를 보 세 요.
    private final class DecorView extends FrameLayout implements RootViewSurfaceTaker

    // This is the top-level view of the window, containing the window decor.
    private DecorView mDecor;

    @Override
    public final View getDecorView() {
        if (mDecor == null) {
            installDecor();
        }
        return mDecor;
    }

참고 로 평소에 Window 가 가장 많이 사용 하 는 것 은 (ViewGroup) getWindow (). getDecorView (). findViewById (android. R. id. content) 입 니 다. getChildAt (0) 은 Activity 를 통 해 내부 의 View 를 얻 을 수 있 습 니 다. 이 mDecor 는 분명히 getWindow (). getDecorView () 입 니 다.돌아 오 는 View 입 니 다. setContentView 를 통 해 설정 한 View 는 키 View 입 니 다. 현재 이 벤트 는 DecorView 에 전 달 됩 니 다. DecorView 는 FrameLayout 에서 계승 되 고 우리 의 부모 View 이기 때문에 최종 이 벤트 는 우리 의 View 에 전 달 됩 니 다. 그 이 유 는 상관 하지 않 습 니 다. 다시 말 하면 이 벤트 는 반드시 우리 의 View 에 전 달 됩 니 다. 그렇지 않 으 면 우리 의 응용 프로그램 이 어떻게 응답 하 는 지 알 수 있 습 니 다.사건 을 공격 하 는 것 은 우리 의 중점 이 아 닙 니 다. 중요 한 것 은 사건 이 우리 의 View 에 도착 한 후에 어떻게 전달 해 야 하 는 지 입 니 다. 이것 은 우리 에 게 더욱 유용 한 것 입 니 다. 여기 서부 터 사건 은 우리 의 최고급 View 에 전달 되 었 습 니 다. 주의: 최고급 View 는 실제 적 으로 최 하층 View 이 고 루트 View 라 고도 합 니 다.
2. 바 텀 뷰 가 사건 에 대한 배포 과정
이벤트 의 마지막 층 View 를 누 르 십시오 (보통 하나의 ViewGroup)나중에 ViewGroup 의 dispatchTouchEvent 방법 을 호출 할 것 입 니 다. 그리고 논 리 는 다음 과 같 습 니 다. 바 텀 ViewGroup 차단 이벤트 즉 onInterceptTouchEvent 가 true 로 돌아 가면 이 벤트 는 ViewGroup 에서 처리 합 니 다. 이때 ViewGroup 의 mOnTouchListener 가 설정 되면 onTouch 가 호출 됩 니 다. 그렇지 않 으 면 onTouchEvent 가 호출 됩 니 다. 즉, 모두 제공 된다 면.onTouch 는 onTouchEvent 를 차단 합 니 다. onTouchEvent 에 mOnClickListener 가 설정 되 어 있 으 면 onClick 이 호출 됩 니 다. 맨 윗 층 ViewGroup 이 이 벤트 를 차단 하지 않 으 면 이벤트 체인 에 있 는 하위 View 에 이벤트 가 전 달 됩 니 다. 이때 하위 View 의 dispatchTouch Event 가 호출 됩 니 다. 지금까지 이 벤트 는 맨 밑 층 View 에서 윗 층 View 로 전 달 됩 니 다.내 려 오 는 행 위 는 바 텀 뷰 와 일치 합 니 다. 이렇게 순환 하여 전체 이벤트 배 송 을 완성 합 니 다. 또한 ViewGroup 은 기본적으로 클릭 이 벤트 를 차단 하지 않 고 onInterceptTouchEvent 는 false 로 돌아 갑 니 다.
원본 코드 판독:
Code:ViewGroup#dispatchTouchEvent
    @Override
    public boolean dispatchTouchEvent(MotionEvent ev) {
        if (mInputEventConsistencyVerifier != null) {
            mInputEventConsistencyVerifier.onTouchEvent(ev, 1);
        }

        boolean handled = false;
        if (onFilterTouchEventForSecurity(ev)) {
            final int action = ev.getAction();
            final int actionMasked = action & MotionEvent.ACTION_MASK;

            // Handle an initial down.
            if (actionMasked == MotionEvent.ACTION_DOWN) {
                // Throw away all previous state when starting a new touch gesture.
                // The framework may have dropped the up or cancel event for the previous gesture
                // due to an app switch, ANR, or some other state change.
                cancelAndClearTouchTargets(ev);
                resetTouchState();
            }

            // Check for interception.
            final boolean intercepted;
            if (actionMasked == MotionEvent.ACTION_DOWN
                    || mFirstTouchTarget != null) {
                final boolean disallowIntercept = (mGroupFlags & FLAG_DISALLOW_INTERCEPT) != 0;
                if (!disallowIntercept) {
		            //            ,    , intercepted=true
                    intercepted = onInterceptTouchEvent(ev);
                    ev.setAction(action); // restore action in case it was changed
                } else {
                    intercepted = false;
                }
            } else {
                // There are no touch targets and this action is not an initial down
                // so this view group continues to intercept touches.
                intercepted = true;
            }

            // Check for cancelation.
            final boolean canceled = resetCancelNextUpFlag(this)
                    || actionMasked == MotionEvent.ACTION_CANCEL;

            // Update list of touch targets for pointer down, if needed.
            final boolean split = (mGroupFlags & FLAG_SPLIT_MOTION_EVENTS) != 0;
            TouchTarget newTouchTarget = null;
            boolean alreadyDispatchedToNewTouchTarget = false;
	            //             View,  intercepted true,     
            if (!canceled && !intercepted) {
                if (actionMasked == MotionEvent.ACTION_DOWN
                        || (split && actionMasked == MotionEvent.ACTION_POINTER_DOWN)
                        || actionMasked == MotionEvent.ACTION_HOVER_MOVE) {
                    final int actionIndex = ev.getActionIndex(); // always 0 for down
                    final int idBitsToAssign = split ? 1 << ev.getPointerId(actionIndex)
                            : TouchTarget.ALL_POINTER_IDS;

                    // Clean up earlier touch targets for this pointer id in case they
                    // have become out of sync.
                    removePointersFromTouchTargets(idBitsToAssign);

                    final int childrenCount = mChildrenCount;
                    if (newTouchTarget == null && childrenCount != 0) {
                        final float x = ev.getX(actionIndex);
                        final float y = ev.getY(actionIndex);
                        // Find a child that can receive the event.
                        // Scan children from front to back.
                        final View[] children = mChildren;

                        final boolean customOrder = isChildrenDrawingOrderEnabled();
                        for (int i = childrenCount - 1; i >= 0; i--) {
                            final int childIndex = customOrder ?
                                    getChildDrawingOrder(childrenCount, i) : i;
                            final View child = children[childIndex];
                            if (!canViewReceivePointerEvents(child)
                                    || !isTransformedTouchPointInView(x, y, child, null)) {
                                continue;
                            }

                            newTouchTarget = getTouchTarget(child);
                            if (newTouchTarget != null) {
                                // Child is already receiving touch within its bounds.
                                // Give it the new pointer in addition to the ones it is handling.
                                newTouchTarget.pointerIdBits |= idBitsToAssign;
                                break;
                            }

                            resetCancelNextUpFlag(child);
                            if (dispatchTransformedTouchEvent(ev, false, child, idBitsToAssign)) {
                                // Child wants to receive touch within its bounds.
                                mLastTouchDownTime = ev.getDownTime();
                                mLastTouchDownIndex = childIndex;
                                mLastTouchDownX = ev.getX();
                                mLastTouchDownY = ev.getY();
                                //      ,    View       , newTouchTarget    ,
                                //  alreadyDispatchedToNewTouchTarget   true,                  。
                                newTouchTarget = addTouchTarget(child, idBitsToAssign);
                                alreadyDispatchedToNewTouchTarget = true;
                                break;
                            }
                        }
                    }

                    if (newTouchTarget == null && mFirstTouchTarget != null) {
                        // Did not find a child to receive the event.
                        // Assign the pointer to the least recently added target.
                        newTouchTarget = mFirstTouchTarget;
                        while (newTouchTarget.next != null) {
                            newTouchTarget = newTouchTarget.next;
                        }
                        newTouchTarget.pointerIdBits |= idBitsToAssign;
                    }
                }
            }

            // Dispatch to touch targets.
	        //      ViewGroup     ,    View onTouchEvent    false,     ViewGroup  
            if (mFirstTouchTarget == null) {
                // No touch targets so treat this as an ordinary view.
		            //    ViewGroup        
                handled = dispatchTransformedTouchEvent(ev, canceled, null,
                        TouchTarget.ALL_POINTER_IDS);
            } else {
                // Dispatch to touch targets, excluding the new touch target if we already
                // dispatched to it.  Cancel touch targets if necessary.
                TouchTarget predecessor = null;
                TouchTarget target = mFirstTouchTarget;
                while (target != null) {
                    final TouchTarget next = target.next;
                    if (alreadyDispatchedToNewTouchTarget && target == newTouchTarget) {
                        handled = true;
                    } else {
                        final boolean cancelChild = resetCancelNextUpFlag(target.child)
                                || intercepted;
                        if (dispatchTransformedTouchEvent(ev, cancelChild,
                                target.child, target.pointerIdBits)) {
                            handled = true;
                        }
                        if (cancelChild) {
                            if (predecessor == null) {
                                mFirstTouchTarget = next;
                            } else {
                                predecessor.next = next;
                            }
                            target.recycle();
                            target = next;
                            continue;
                        }
                    }
                    predecessor = target;
                    target = next;
                }
            }

            // Update list of touch targets for pointer up or cancel, if needed.
            if (canceled
                    || actionMasked == MotionEvent.ACTION_UP
                    || actionMasked == MotionEvent.ACTION_HOVER_MOVE) {
                resetTouchState();
            } else if (split && actionMasked == MotionEvent.ACTION_POINTER_UP) {
                final int actionIndex = ev.getActionIndex();
                final int idBitsToRemove = 1 << ev.getPointerId(actionIndex);
                removePointersFromTouchTargets(idBitsToRemove);
            }
        }

        if (!handled && mInputEventConsistencyVerifier != null) {
            mInputEventConsistencyVerifier.onUnhandledEvent(ev, 1);
        }
        return handled;
    }

다음은 뷰 그룹 이 클릭 이벤트 에 대한 처 리 를 살 펴 보 겠 습 니 다.
Code:ViewGroup#dispatchTransformedTouchEvent
    /**
     * Transforms a motion event into the coordinate space of a particular child view,
     * filters out irrelevant pointer ids, and overrides its action if necessary.
     * If child is null, assumes the MotionEvent will be sent to this ViewGroup instead.
     */
    private boolean dispatchTransformedTouchEvent(MotionEvent event, boolean cancel,
            View child, int desiredPointerIdBits) {
        final boolean handled;

        // Canceling motions is a special case.  We don't need to perform any transformations
        // or filtering.  The important part is the action, not the contents.
        final int oldAction = event.getAction();
        if (cancel || oldAction == MotionEvent.ACTION_CANCEL) {
            event.setAction(MotionEvent.ACTION_CANCEL);
            if (child == null) {
		        //    ViewGroup        ,    View dispatchTouchEvent  
                handled = super.dispatchTouchEvent(event);
            } else {
                handled = child.dispatchTouchEvent(event);
            }
            event.setAction(oldAction);
            return handled;
        }

        // Calculate the number of pointers to deliver.
        final int oldPointerIdBits = event.getPointerIdBits();
        final int newPointerIdBits = oldPointerIdBits & desiredPointerIdBits;

        // If for some reason we ended up in an inconsistent state where it looks like we
        // might produce a motion event with no pointers in it, then drop the event.
        if (newPointerIdBits == 0) {
            return false;
        }

        // If the number of pointers is the same and we don't need to perform any fancy
        // irreversible transformations, then we can reuse the motion event for this
        // dispatch as long as we are careful to revert any changes we make.
        // Otherwise we need to make a copy.
        final MotionEvent transformedEvent;
        if (newPointerIdBits == oldPointerIdBits) {
            if (child == null || child.hasIdentityMatrix()) {
                if (child == null) {
                    handled = super.dispatchTouchEvent(event);
                } else {
                    final float offsetX = mScrollX - child.mLeft;
                    final float offsetY = mScrollY - child.mTop;
                    event.offsetLocation(offsetX, offsetY);

                    handled = child.dispatchTouchEvent(event);

                    event.offsetLocation(-offsetX, -offsetY);
                }
                return handled;
            }
            transformedEvent = MotionEvent.obtain(event);
        } else {
            transformedEvent = event.split(newPointerIdBits);
        }

        // Perform any necessary transformations and dispatch.
        if (child == null) {
            handled = super.dispatchTouchEvent(transformedEvent);
        } else {
            final float offsetX = mScrollX - child.mLeft;
            final float offsetY = mScrollY - child.mTop;
            transformedEvent.offsetLocation(offsetX, offsetY);
            if (! child.hasIdentityMatrix()) {
                transformedEvent.transform(child.getInverseMatrix());
            }

            handled = child.dispatchTouchEvent(transformedEvent);
        }

        // Done.
        transformedEvent.recycle();
        return handled;
    }
다시 보기
Code:View#dispatchTouchEvent
   /**
     * Pass the touch screen motion event down to the target view, or this
     * view if it is the target.
     *
     * @param event The motion event to be dispatched.
     * @return True if the event was handled by the view, false otherwise.
     */
    public boolean dispatchTouchEvent(MotionEvent event) {
        if (mInputEventConsistencyVerifier != null) {
            mInputEventConsistencyVerifier.onTouchEvent(event, 0);
        }

        if (onFilterTouchEventForSecurity(event)) {
            //noinspection SimplifiableIfStatement
            ListenerInfo li = mListenerInfo;
            if (li != null && li.mOnTouchListener != null && (mViewFlags & ENABLED_MASK) == ENABLED
                    && li.mOnTouchListener.onTouch(this, event)) {
                return true;
            }

            if (onTouchEvent(event)) {
                return true;
            }
        }

        if (mInputEventConsistencyVerifier != null) {
            mInputEventConsistencyVerifier.onUnhandledEvent(event, 0);
        }
        return false;
    }
이 코드 는 간단 합 니 다. View 는 이벤트 에 대한 처리 가 이 렇 습 니 다. OnTouch Listener 가 설정 되 어 있 으 면 onTouch 를 호출 합 니 다. 그렇지 않 으 면 onTouch Event 를 직접 호출 합 니 다. onClick 은 onTouch Event 내부 에서 performClick 을 통 해 실 행 됩 니 다. 쉽게 말 하면 이벤트 가 ViewGroup 에 의 해 차단 되 거나 하위 View 의 onTouch Event 가 모두 false 로 돌아 가면 이 벤트 는 최종 적 으로 ViewGroup 에 의 해 처 리 됩 니 다.
3. 처리 되 지 않 은 클릭 이벤트
이 문 제 는 이 벤트 를 클릭 하면 하위 View 의 onTouchEvent 가 false 로 되 돌아 갑 니 다. 부모 View 의 onTouchEvent 가 직접 호출 됩 니 다. 이 를 유추 합 니 다. 모든 View 가 처리 되 지 않 으 면 Activity 에서 처 리 됩 니 다. 이 때 Activity 의 onTouchEvent 가 호출 됩 니 다. 이 문 제 는 1 과 2 에서 설명 되 었 습 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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