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hievement Goals(Pre.1) - 변수(Variable)
<변수 Intro>
1) 프로그래밍은 데이터 처리를 하는 것임을 이해한다.
모든 코딩의 작업을 묶어서 데이터를 처리한다고 표현할 수 있다. 하나의 기존 형식을 지니고있는 데이터를 가지고 여러 알고리즘을 통해 완전히 새로운 형식의 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다. 또한, 필요한 데이터를 보관하며 필요시 다시 꺼내서 특정한 작업을 위해 사용할 수도 있다.
2) 변수 사용은 데이터를 편리하게 저장하고 꺼내 쓰는 것임을 이해한다.
변수는 이름이 붙은 저장소를 의미 한다. 특정한 데이터를 변수에 저장하여 필요할때마다 꺼내서 쓸수있도록 보관하는 역할을 한다. 이름이 붙은 변수 속에 데이터를 저장해두면 일일이 데이터를 찾지않고 변수의 이름만 조회해도 해당 데이터의 값을 사용할 수 있다.
3) 변수의 선언과 값의 할당에 대해서 설명하고 코드로 작성할 수 있어야 한다.
변수는 마치 물건을 담기 위한 하나의 바구니 역할을 한다. 데이터라는 물건을 담기 위해서는 변수라는 바구니를 준비해야한다. 이것을 개발자답게 표현한다면 변수라는 메모리 보관함을 선언하여 그 안에 원하는 데이터를 할당한다라고 할수있다.
// Ex)
let word = 'Hello World';
4) 표현문이 값으로 변환되어서 변수에 할당되어 담기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표현문은 하나의 값으로 표현되는 코드를 의미한다. JavaScript 는 글자, 숫자, 기호 및 여러 데이터를 조합하여 하나의 값으로 컴파일 할수 있다. 즉, 변수에 담은 각 데이터를 모아 하나의 표현으로 만느는것이다. 더 정확히 설명하자면, 여러 변수들을 컴파일해 연산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드는것이다. 또한, 하나의 완성된 표현문을 값으로 지정해 새로운 변수에 재할당을 할수도 있다.
// Ex)
let num1 = 1;
let num2 = 2;
num1 + num2;
let result = num1 + num2;
<변수 기초, 변수 실습>
1) 자바스크립트에서 변수의 선언과 값의 할당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변수 Intro> 3번 참조
2) 변수 선언과 값 할당에 사용되는 용어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 수 있다.
변수를 선언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let' 이라는 단어로 시작해서 원하는 변수의 이름을 뒤에 추가한다. 이렇게 하면 하나의 데이터를 보관하기 위한 저장소가 만들어진것이다. let 외에 변수를 선언하는 'var' 및 'const' 라는 용어도 존재하지만 이 내용은 다음 시간에 설명해볼 예정이다. 이제 저장소가 생겼으니 원하는 데이터를 담을수 있게 됬다. 변수에 데이터를 담는 과정을 '값을 할당한다', 즉 데이터를 변수라는 저장소 안에 보관한다라고 표현한다.
3) =가 "같다"라는 의미가 아니라 할당연산자임을 이해할 수 있다.
변수를 선언하고 값을 할당할때 둘을 연결하기 위해 '=' 기호를 상용한다. let 키워드로변수를 선언한 뒤 '=' 기호를 사용해 그 뒤에 원하는 값을 입력한다. '=' 은 수학적으로 '같다'라는 표현이 아니라 변수안에 값을 '대입'을 하는 것이다. 개발자로 다시 표현한다면, 변수를 선언하고 '=' 기호를 연결해 값을 할당한다고 이해한다.
// Ex)
let word;
word = 'hello world'
// (OR)
let word = 'hello world'
4) num = num + 1이 "같다"라는 의미가 아니라 값을 할당하는 것임을 설명할 수 있다.
보통 수학적으로 'num = num + 1'을 해석할때 'num' 은 'num + 1'과 같다고 보게된다. 하지만 프로그래밍 세계에서는 'num' 이라는 변수속에 'num + 1' 이라는 값을 (또는 표현식을) 할당한다라고 이해하는게 맞다. 이전에 'num' 이라는 변수를 선언하고 값을 할당한적이 있다면, 변수 'num' 을 이용해 'num = num + 1'에 대입해 'num'에 대한 새로운 값을 만들수 있다.
// Ex)
num = 0;
num = num + 1; // 1 = 0 + 1
num = num + 2; // 3 = 1 + 2
num = num + 3; // 6 = 3 + 3
num = num + 4; // 10 = 6 + 4
Author And Source
이 문제에 관하여(Achievement Goals(Pre.1) - 변수(Variable)), 우리는 이곳에서 더 많은 자료를 발견하고 링크를 클릭하여 보았다 https://velog.io/@hjbaek91/Achievement-GoalsPre.1-변수Variable저자 귀속: 원작자 정보가 원작자 URL에 포함되어 있으며 저작권은 원작자 소유입니다.
우수한 개발자 콘텐츠 발견에 전념 (Collection and Share based on the CC Protoc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