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 크레인 인형뽑기(카카오 인턴 기출문제)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 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 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메모: stack 특성)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메모: stack 특성) 집어 올린 인 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메모: stack 특성)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 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 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메모: pop의 특성)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 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 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 타냅니다.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력예제 1
[[0,0,0,0,0],[0,0,1,0,3],[0,2,5,0,1],[4,2,4,4,2],[3,5,1,3,1]] //board 배열
[1,5,3,5,1,2,1,4] //moves 배열
출력예제 1
4
문제 풀이
예습 이론
array.forEach(item => {})
: item은 array의 각 요소가 된다. array의 요소전체가 돌아가면서 item이 되어, 콜백함수를 실행한다.
https://www.codecademy.com/courses/introduction-to-javascript/lessons/javascript-iterators/exercises/for-each- x행을 고정하고 열을 변경하면 x행을 구하는 것이고, x열을 고정하고 행을 변경하면 x열을 구하는 것이다. (앞 강의 참고)
코드
이 문제는, 복잡해보이지만 스택을 활용하면 풀 수 있는 간단한 문제다! 문제 지문에서도 stack에 관련된 특징이 많이 보이기 때문에, 확실히 stack으로 풀어야하는 문제임을 알 수 있다. 문제가 길다고 겁먹지 말자~
<html>
<head>
<meta charset="UTF-8">
<title>출력결과</title>
</head>
<body>
<script>
function solution(board, moves){
let answer=0;
let stack=[];
//moves의 원소 하나씩 pos에 들어감
moves.forEach(pos => {
//행 변경
for(let i=0; i<board.length; i++){
//열 고정, 인형 만남
if(board[i][pos-1]!==0){
let tmp=board[i][pos-1]; //꺼내고 나서
board[i][pos-1]=0; //0으로 만들기
//만약 현재 꺼낸 값이 스택 가장 위에 있는 값과 같다면
if(tmp===stack[stack.length-1 ]){
stack.pop(); //스택의 맨 상단 자료 뺌
answer+=2;
}
//현재 꺼낸 값이 스택 가장 위에 있는 값과 다르다면
else stack.push(tmp);
break; //반복문에서 탈출, 하나의 열에서 인형 하나만 꺼냄(없애면 잘못된 결과)
}
}
});
return answer;
}
let a=[[0,0,0,0,0],
[0,0,1,0,3],
[0,2,5,0,1],
[4,2,4,4,2],
[3,5,1,3,1]];
let b=[1, 5, 3, 5, 1, 2, 1, 4]; //크레인 멈춘 위치
console.log(solution(a, b));
</script>
</body>
</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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