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클래스와 객체
클래스는 객체의 설계도이자 틀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클래스의 정의 클래스란 객체를 정의해 놓은 것이다
클래스의 용도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된다
객체는 클래스에 정의된 내용대로 메모리의 생성된 것을 의미한다
객체의 정의 실제로 존재하는 것, 사물 또는 개념
객체의 용도 객체가 가지고 있는 기능과 속성에 따라 다르다
클래스는 단지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되며, 객체 그 자체는 아니다
따라서 객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클래스로 객체를 생성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ex)
자동차라는 객체를 만들기 위해서는 설계도(클래스)가 필요하다
설계도가 하나만있어도 설계도를 이용해서 객체를 몇개나 만들 수 있다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만드는 과정을 클래스의 인스턴트화 라고 하며
어떤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를 그 클래스의 인스턴스 라고 한다
클래스 ---------> 인스턴스(객체)
(인스턴스화)
클래스로 만들어진 객체는 속성과 기능이라는 구성요소로 이루어져있으며,
이러한 구성요소를 멤버라 한다.
속성(property) : 멤버변수, 특성, 필드, 상태
기능(function) : 메서드, 함수, 행위
클래스 선언 및 객체 생성의 기본구조는 다음과 같다
클래스명 변수명;
변수명 = new 클래스명( );
package belog;
class belog {
String a = "Hello World";
}
public class belog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elog bl = new belog(); //선언과 생성을 동시에 하기
System.out.println(bl.a); // 만들어진 bl객체 안에 있는 String a 출력
}
}
Hello World
위의 예시는 belog클래스를 bl객체로 생성하여 클래스안에 있는 String a를 출력하는 예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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