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05 공부내용 정리
//주석 : 실행되지 않고 설명만을 위해 사용되는 문법
/
여러 줄 짜리
주석을
사용하고
싶을 때
/
/
#include를 이용해서 다른 소스파일의 내용을 불러올 수 있다.
iostream = input output stream
#include "파일명.h" <- C라이브러리 파일 포함, 우리가 만든 소스파일을 포함 시킬 때
#include <파일명> <- c++라이브러리 파일 포함
#include 를 사용하는 문법은 소스파일의 가장 상단에 위치해야 한다.
/
//#include "파일명.h"
//#include
/*
C++ 프로그래밍 언어가 가지는 표현적 특성
- 대/소문자를 구분하자.
main, Main, mAIN, maIN - 띄어쓰기를 통해 각 요소를 구분한다.
int num = 3;
intnum3; - 실행문의 끝을 ; (세미콜론)으로 마무리한다.
입력값() , 중가로 지지고 볶는 것이다.
*/
#include
#includ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변수 :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공간에 붙여진 이름
int num = 3;
/*
1) 이름 (num)
2) 값 3) 메모리주소? 4) 크기 (데이터타입)
int : 정수형 변수를 저장하는 데이터타입
실수형 변수를 저장하는 데이터타입
문자형 변수를 저장하는 데이터타입
문자열을 저장하는 데이터
- 데이터 타입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 각 데이터 타입별로 크기는 어떻게 되고 표현할 수 있는 숫자의 범위는 어떻게 되는지
/
/ 정수
short/ int/ long/ longlong
실수
float : 소수점 7자리 까지 표현가능
double : 소수점 15자리까지 표현가능
long double
문자형
char
/ double/ long double
*/
string helloText = "HELLO WORLD!";
cout << helloText << endl;
cout << sizeof(helloText) << endl;
char a = 'A';
std::cout << a << std::endl;
std::cout << sizeof(a) << std::endl;
std::cout << a-1 << std::endl;
short maxshortNum = 32767;
short minshortNum = -32768;
std::cout << maxshortNum << std::endl;
std::cout << minshortNum << std::endl;
std::cout << sizeof(short) << Byte << std::endl;
}
bool은 애니메이션 이용 사용에 쓰인다.
기본형 void – –
문자형 (signed) char 1 byte -128 ~ 127
unsigned char 1 byte 0 ~ 255
wchar_t 2 byte 0 ~ 65,535
정수형 bool 1 byte 0 ~ 1
(signed) short (int) 2 byte -32,768 ~ 32,767
unsigned short (int) 4 byte 0 ~ 65,535
(signed) int 4 byte -2,147,483,648 ~ 2,147,483,647
unsigned int 4 byte 0 ~ 4,294,967,295
(signed) long (int) 4 byte -2,147,483,648 ~ 2,147,483,647
unsigned long (int) 4 byte 0 ~ 4,294,967,295
int8 1 byte -128 ~ 127
int16 2 byte -32,768 ~ 32,767
int32 4 byte -2,147,483,648 ~ 2,147,483,647
int64 8 byte -9,223,372,036,854,775,808 ~ 9,223,372,036,854,775,807
실수형 float 4 byte 3.4E-38(-3.410^38) ~ 3.4E+38(3.410^38) (7digits)
(long) double 8 byte 1.79E-308(-1.7910^308) ~ 1.79E+308(1.7910^308) (15digits)
- byte 형
byte형은 주로 이진데이터를 다루는데 사용되는 타입이다.
저장되는 값의 범위에서 양수가(%5Ccombi%20%5E%7B%207%20%7D%7B%202%20%7D-1)%20 인 이유는 0이 포함되기 때문이다. 만약 저장되는 값의 범위를 초과하는 값이 byte 타입 변수에 저장될 경우 컴파일 에러(TYpe mismatch:cannot convert from int to byte)가 발생한다. 이 때의 값을 엉터리값, 쓰레기 값이라고 한다. byte 변수는 값이 초과되면 다시 최솟값(-128)부터 시작한다.
byte 타입의 8bit 중 1bit(맨 앞에 있는 bi)는 최상위 비트로 부호 비트가 된다. 부호비타가 0이면 양수, 1이면 음수를 나타낸다. 그리고 나머지 7bit를 통하여 정수값이 결정된다.
- short형
short 형은 C언어와의 호환을 위해 사용되는 타입이다. 따라서 잘 사용되지는 않는 타입이다,
- int 형
int 형은 자바에서 정수 연산을 하기 위한 기본 타입이다. 즉, byte형 혹은 short 형의 변수가 연산을 하면 연산의 결과는 int형이 된다.
- long형
수치가 큰 데이터를 다루는 프로그램에서 주로 사용한다.(ex>은행 및 우주와 관련된 프로그램) long 타입의 변수를 초기화 할 떄에는 정수값 뒤에 알파벳 L을 붙여서 long 타입(즉, 8byte)의 정수 데이터임을 알려주어야 한다. 만일 정수값이 int 타입의 값의 저장 범위를 넘는 정수에서 L을 붙이지 않는다면 컴파일 에러가 발생한다.
- float형, double 형
실수는 부동소수점 방식으로 저장된다. 즉, 실수를 가수와 지수 형식으로 저장하는 방식이다.
float : 부호비트(1bit)+지수(8bit)+가수(23bit)=32bit=4byte, 0%5Cle%20%EA%B0%80%EC%88%98%3C1%20
double: 부호비트(1bit)+지수(11bit)+가수(52bit)=64bit=8byte, 0%5Cle%20%EA%B0%80%EC%88%98%3C1%20
가수를 표현하는데 있어 double형이 float형보다 표현 가능 범위가 더 크므로 double형이 보다 정밀하게 표현할 수 있다.
자바에서 실수의 기본타입은 double형이므로 float타입에는 알파벳 F를 붙여서 float 형임을 명시해주어야 한다.
- boolean
논리형인 boolean의 기본값은 false이며 참과 거짓을 저장하는 타입이다.
주로 yes/no, on/off 등의 논리구현에 주로 사용되며 두가지 값만 표현하므로 가장 크기가 작다.
(boolen 형은 실제로 1bit면 충분하지만 데이터를 다루는 최소 단위가 1byte이므로 메모리 크가가 1byte인 것이다.)
[출처] 변수란, 데이터 타입(기본형:byte, short, int, long, float, double, char, boolean)|작성자 융융
3. 데이터 타입(기본형)
(1) 정수형 : byte, short, int, long
(2) 실수형 : float, double
(3) 문자형 : char
(4) 논리형 : boolean
- byte 형
byte형은 주로 이진데이터를 다루는데 사용되는 타입이다.
저장되는 값의 범위에서 양수가(%5Ccombi%20%5E%7B%207%20%7D%7B%202%20%7D-1)%20 인 이유는 0이 포함되기 때문이다. 만약 저장되는 값의 범위를 초과하는 값이 byte 타입 변수에 저장될 경우 컴파일 에러(TYpe mismatch:cannot convert from int to byte)가 발생한다. 이 때의 값을 엉터리값, 쓰레기 값이라고 한다. byte 변수는 값이 초과되면 다시 최솟값(-128)부터 시작한다.
byte 타입의 8bit 중 1bit(맨 앞에 있는 bi)는 최상위 비트로 부호 비트가 된다. 부호비타가 0이면 양수, 1이면 음수를 나타낸다. 그리고 나머지 7bit를 통하여 정수값이 결정된다.
- short형
short 형은 C언어와의 호환을 위해 사용되는 타입이다. 따라서 잘 사용되지는 않는 타입이다,
- int 형
int 형은 자바에서 정수 연산을 하기 위한 기본 타입이다. 즉, byte형 혹은 short 형의 변수가 연산을 하면 연산의 결과는 int형이 된다.
- long형
수치가 큰 데이터를 다루는 프로그램에서 주로 사용한다.(ex>은행 및 우주와 관련된 프로그램) long 타입의 변수를 초기화 할 떄에는 정수값 뒤에 알파벳 L을 붙여서 long 타입(즉, 8byte)의 정수 데이터임을 알려주어야 한다. 만일 정수값이 int 타입의 값의 저장 범위를 넘는 정수에서 L을 붙이지 않는다면 컴파일 에러가 발생한다.
- float형, double 형
실수는 부동소수점 방식으로 저장된다. 즉, 실수를 가수와 지수 형식으로 저장하는 방식이다.
float : 부호비트(1bit)+지수(8bit)+가수(23bit)=32bit=4byte, 0%5Cle%20%EA%B0%80%EC%88%98%3C1%20
double: 부호비트(1bit)+지수(11bit)+가수(52bit)=64bit=8byte, 0%5Cle%20%EA%B0%80%EC%88%98%3C1%20
가수를 표현하는데 있어 double형이 float형보다 표현 가능 범위가 더 크므로 double형이 보다 정밀하게 표현할 수 있다.
자바에서 실수의 기본타입은 double형이므로 float타입에는 알파벳 F를 붙여서 float 형임을 명시해주어야 한다.
- boolean
논리형인 boolean의 기본값은 false이며 참과 거짓을 저장하는 타입이다.
주로 yes/no, on/off 등의 논리구현에 주로 사용되며 두가지 값만 표현하므로 가장 크기가 작다.
(boolen 형은 실제로 1bit면 충분하지만 데이터를 다루는 최소 단위가 1byte이므로 메모리 크가가 1byte인 것이다.)
[출처] 변수란, 데이터 타입(기본형:byte, short, int, long, float, double, char, boolean)|작성자 융융
4. byte 형
byte형은 주로 이진데이터를 다루는데 사용되는 타입이다.
저장되는 값의 범위에서 양수가(%5Ccombi%20%5E%7B%207%20%7D%7B%202%20%7D-1)%20 인 이유는 0이 포함되기 때문이다. 만약 저장되는 값의 범위를 초과하는 값이 byte 타입 변수에 저장될 경우 컴파일 에러(TYpe mismatch:cannot convert from int to byte)가 발생한다. 이 때의 값을 엉터리값, 쓰레기 값이라고 한다. byte 변수는 값이 초과되면 다시 최솟값(-128)부터 시작한다.
byte 타입의 8bit 중 1bit(맨 앞에 있는 bi)는 최상위 비트로 부호 비트가 된다. 부호비타가 0이면 양수, 1이면 음수를 나타낸다. 그리고 나머지 7bit를 통하여 정수값이 결정된다.
- short형
short 형은 C언어와의 호환을 위해 사용되는 타입이다. 따라서 잘 사용되지는 않는 타입이다,
- int 형
int 형은 자바에서 정수 연산을 하기 위한 기본 타입이다. 즉, byte형 혹은 short 형의 변수가 연산을 하면 연산의 결과는 int형이 된다.
- long형
수치가 큰 데이터를 다루는 프로그램에서 주로 사용한다.(ex>은행 및 우주와 관련된 프로그램) long 타입의 변수를 초기화 할 떄에는 정수값 뒤에 알파벳 L을 붙여서 long 타입(즉, 8byte)의 정수 데이터임을 알려주어야 한다. 만일 정수값이 int 타입의 값의 저장 범위를 넘는 정수에서 L을 붙이지 않는다면 컴파일 에러가 발생한다.
- float형, double 형
실수는 부동소수점 방식으로 저장된다. 즉, 실수를 가수와 지수 형식으로 저장하는 방식이다.
float : 부호비트(1bit)+지수(8bit)+가수(23bit)=32bit=4byte, 0%5Cle%20%EA%B0%80%EC%88%98%3C1%20
double: 부호비트(1bit)+지수(11bit)+가수(52bit)=64bit=8byte, 0%5Cle%20%EA%B0%80%EC%88%98%3C1%20
가수를 표현하는데 있어 double형이 float형보다 표현 가능 범위가 더 크므로 double형이 보다 정밀하게 표현할 수 있다.
자바에서 실수의 기본타입은 double형이므로 float타입에는 알파벳 F를 붙여서 float 형임을 명시해주어야 한다.
- boolean
논리형인 boolean의 기본값은 false이며 참과 거짓을 저장하는 타입이다.
주로 yes/no, on/off 등의 논리구현에 주로 사용되며 두가지 값만 표현하므로 가장 크기가 작다.
(boolen 형은 실제로 1bit면 충분하지만 데이터를 다루는 최소 단위가 1byte이므로 메모리 크가가 1byte인 것이다.)
주로 쓰이는 데이터 타입!!
Char의 쓰임새 : 문자형 / 글자 하나를 담는 데이터 타입. (‘a’, ‘b’ ‘c’)
Int : 정수값을 담는 데이터 타입
Flaot : 실수값을 담는 데이터 타입
Bool : true, false를 반환하는 데이터 타입
Bool의 쓰임새 :
애니메이션 움직임 혹은 상태 구현할때 쓰인다.
(bool isRun, bool isWalk, bool isJump)
기본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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